EBS(교육방송)가 대입 수험생들의 '필수 참고서'인 수능교재의 가격을 지나치게 높게 책정, 과도한 이익을 챙긴 것으로 8일 감사원 감사결과 나타났다.
 
감사원이 지난해 6~7월 실시한 EBS 재무감사 결과에 따르면 EBS가 수능교재의 가격을 제조원가의 5배 수준으로 책정, 직영 출판 방식으로 시중에 판매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또 EBS가 자체 회계규정과 관계없이 임의로 수능교재 가격을 산출해온 점을 확인했다.
 
현재 EBS 수능교재의 가격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유사교재 가격의 80% 수준에불과하지만, EBS와 수능교재의 성격상 그 값이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다는게 감사원 측의 판단이다.
 
특히 EBS는 정부의 `수능방송-수능시험 연계' 방침이 나온 2004년 한해 수능교재 출판비용(189억 원)의 2배가 넘는 382억원을 이익으로 남겼다. 이는 2003년 한해 이익인 113억 원에 비해 2.4배나 증가한 수치다.
 
이창환 감사원 사회복지감사국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EBS의 수능교재 판매이익은 경영개선이나 경쟁력 강화에 따른게 아니라 정부 정책에 의한 독점적 지위로 가능했던 반사이익"이라며 "따라서 EBS는 이익을 낮추거나 이를 공익을 위해 써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BS는 수능교재 판매로 거둬들인 이익을 교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투자하겠다는 당초 계획과는 달리 직원들의 `주머니 부풀리기'에 대부분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