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오는 2008년 2월 퇴임한 후 고향인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로 귀향을 위해 최근 집터와 경호원들의 숙소로 쓰일 부지를 고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정상문 총무비서관은 12일 노 대통령의 귀향과 관련, “큰 방향만 정해졌을 뿐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직 없다”고 말했고, 청와대 다른 관계자들도 “이런 저런 구상들이 논의되고 실무진이 부지를 알아보는 단계로 확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했다.
 
노 대통령은 이에 앞서 올 초 충청도지역 순방 때 “퇴임 후 고향 동네 진영이나 김해, 경남이나 부산에 내려와 살겠다”(1월 19일 고향마을 방문), “퇴임 이후 고향에서 내려와 살 계획”(2월 5일 부산 방문)이라고 귀향 계획을 밝혔었다. 노 대통령은 또 퇴임 후 활동 계획에 대해서도 “숲과 생태계 복원 일을 하고 싶다”(1월 24일 임업인 초청 오찬), “읍·면 수준의 자치운동을 해보고 싶다”(4월 3일 제주도 특별자치도 추진보고회) 등 구체적으로 구상을 피력한 바 있다.
 
정 비서관은 이와 관련, “대통령의 고향마을에 생태계가 잘 보전돼 있는 화포천이라는 늪이 있는데 그런 곳의 생태계 보전활동이나 각종 사회봉사활동 등도 구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다른 구상으로 퇴임 후 수도권의 임대주택에 입주할 계획도 밝혔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들은 “임대주택에 입주하기 위해서는 소득수준이 낮아야 입주자격을 얻을 수 있는데 소득이 높아 임대주택을 포기함에 따라 고향으로 정했다”는 이야기다.
 
참으로 행복한 이야기처럼 보인다. 그러나 서민들과 너무나 다른 이야기들이다. 한나라당은 노 대통령이 퇴임 후 고향마을에 집을 짓고, 경호원 숙소도 짓고, 친구도 불러들여 살 계획이라는 것에 대해 한마디로 “성급하다. 우선순위도 아니다. 사려 깊지 못한 처신”이라고 평가했다.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국민이 당장 살아갈 길이 막막한데 대통령이 퇴임 후 살아갈 일 챙기는 것이 그렇게 시급하더냐”며 “청와대가 벌써부터 이처럼 요란하게 대통령 임기 이후를 챙기기 시작하면 임기말 기강해이 현상이 빨리 나타나게 된다”고 염려했다.
 
한나라당은 또 “국정 혼란 또한 심각한 상태를 맞게 될 것”이라며 “지금 상황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퇴임 후 낙향하는 것이 대단한 이미지관리나 홍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가 본 데 착각”이라고 경고했다. 한나라당은 “부동산 정책 하나라도 시장경제에 부합하게 정상화시키는 것이 국민적 지지를 회복하는 지름길임을 제대로 인식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귀향길을 가로막았다.
 
어쨌든 노 대통령의 임대주택 입주와 귀향이라는 갈림길에서 고향을 선택했다. 그리고 한나라당이 이를 가로막고 있는 형상이다. 귀향길을 무사히 갈 수 있을지 벌써부터 논쟁거리로 뜨겁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