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이 경제력 있는 노인인구 계층 및 노후의 대책을 준비하는 예비 노인층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산업은 서비스 제공 주체 혹은 운영 주체가 주로 민간차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는 점, 따라서 서비스의 제공은 시장경제의 원리에 의해 공급되고 소비되고, 실버산업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는 노인의 욕구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될 수 있다.

고령화 사회로의 발전과정에서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함께 인간의 생활양식도 복잡하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변화는 노인들의 다양한 욕구 표출을 불러일으켜 결국 수요욕구를 상승시킴으로써 노인계층 수요창출이 이루어지게 된다. 특히, 경제적 여유가 있는 일부 노인층에서는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이나 자식들의 부양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경제력을 이용해 적정한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안락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받으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의 사회적인 요구로서 유료 노인주거시설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노인문제에 대한 점차적인 사회적 인식의 변화에 힘입어 경제력과 시간적 여유를 가진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의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해 실버산업은 미래성장유망업종으로 기대되어 사회복지 차원에서 공공성 있는 실버타운 개발계획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실버타운 개발은 최근 관련법령의 개정에 의해 참여기준의 완화로 각종 영리법인 및 기업체에서 독자적인 개발방안을 수립하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전통적 가치관에 근거한 한국적 정서로 볼 때 실버타운은 지나친 영리추구의 대상이기보다는 일종의 공익적 수요를 가진 사업으로서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振〉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