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오는 21일 국회연설을 계획했다가 이례적으로 취소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노 대통령의 국회연설은 청와대가 먼저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정격적으로 취소되자 정치권은 물론 기자들도 노 대통령의 국회연설 취소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증을 더욱 가중시켰다. 그러나 청와대는 자세한 해명은 밝히지 않고, “여야의 주요법안 처리 합의로 국회연설 취지가 사라졌기 때문”이라고만 설명했다.

5·31 지방선거 참패 이후 부동산 등 정책조정 문제를 놓고 당·청간 갈등기류가 흐르는 상황이라 이런 설명은 설득력이 없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에 노 대통령의 연설은 5·31 지방선거로 등 돌린 민심을 더욱 더 자극할 수 있다고 판단한 여당 측의 요청에 의해 취소됐다는 시각에 더 무게가 쏠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노 대통령이 연설에서 부동산·교육 개혁과 국정운영 기조와 관련해 지방선거에 나타난 민심의 흐름과 거꾸로 가는 발언을 할지도 모른다는 여당 측의 우려를 청와대가 받아들인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른바 '여당압박설'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강하게 부인하고 있으며, 자칫 당·청간의 갈등으로까지 비쳐질 수 있는 데 대해 청와대나 여당이나 “당·청 갈등이란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보이고는 있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과 야권은 노 대통령이 연설 취소 이유를 정확히 밝힐 것과 약속을 어긴 데 대한 사과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 앞으로 정국이 또한번의 소용돌이가 예상되고 있다. 〈龍〉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