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방송사에서 인기리에 방영한 ‘다모’라는 드라마는 조선시대 여자수사관을 지칭하던 말이다. 다모라는 말이 조선시대 사회의 약자를 보호하는 여자경찰관이었던 것을 이 드라마르 통해 국민들은 처음으로 알게 됐다.

한국 여경이 다음달 1일로 창설 60주년을 맞는다. 광복후 미군정 시절인 1946년 5월15일 경무부에선 처음으로 여자경찰관을 모집한다는 공고문을 붙였다. 당시 몇명이 응시했는지는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 다만, 경위급 간부 16명과 순경 64명 등 모두 80명이 같은 해 7월 1일 창설된 여성경찰국에 배명됐다. 당시 여자 경찰관의 제복은 짙은 자주색으로 무릎밑 20㎝ 길이의 치마와 점퍼식 상의였다고 한다.

이들이 창설된 뒤 곧바로 법원재판을 견학하던 날, 말로만 듣던 여경을 처음 본 시민들이 순신각에 몰려들어 교통경찰관이 동원될 정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이 기간에 이들은 주로 소년범과 여성범 단속업무를 맡았다.
 
이후 군사정부시절 한때 여경폐지론이 나오기는 했다. 그렇지만 이 같은 논의가 자취를 감춘 뒤 다시 여경 활성화로 여순경 공채가 정식으로 도입된 것은 1972년부터. 양적인 면에서 60년 만에 57배 늘었다. 그리고 수사·형사부문에서 782명이 근무하는 등 경찰의 전 기능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경찰청은 순경 채용인원의 20∼30%를 여성에게 할당해 2014년까지 여경 비율을 전체 경찰의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여경은 출산과 육아 등 가정에서의 역할로 인해 직장에서 어려움이 있음에도 성폭력 피해자, 미아·가출인 등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호를 위해 어제 뛰었고 오늘도 뛰고 있으며 내일도 뛸 것이다. 한국여경은 앞으로도 최상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彦〉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