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까지 대도시 대중교통 분담률이 현재 49%에서 55%까지 올라가고 주요 간선도로의 버스 운행속도도 현재 시속 20.7㎞에서 29㎞까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건설교통부는 29일 이 같은 내용을 목표로 대중교통 시설 구축 방향을 제시한 대중교통기본계획(2007-2011년)을 발표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앞으로 대중교통체계는 도시 규모와 인구 등 도시 특성과 교통수요에 따라 지하철, 경전철·간선급행버스(BRT), 버스 중심 등 그에 맞는 형태로 구축된다.
 
건교부는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는 지하철 위주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상호보완적으로 경전철과 BRT의 연계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인구 50만~100만명 규모의 중소 도시에는 경전철과 BRT 위주의 대중교통망을 구축하고, 인구 50만명 이하 지방 소도시에는 버스전용도로 설치 등을 통해 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대중교통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공항이나 철도역, 버스터미널 등에 대중교통간 환승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환승교통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재 20개 도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BIS)도 인구 30만명 이상 도시로 확대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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