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총리와 교육부총리, 기획예산처 장관 등 3개 부처와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한 `부분 개각’을 놓고 한나라당 등 야 3당이 3일 일제히 비난했다.
 
야 3당은 교육부총리에 기용된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해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세금 정책 등을 주도해온 것”을 놓고 “노 대통령의 3년 간 ‘코드 정책’에 무너진 나라 완전히 망치려 작정했다”고 비난했다.
 
이정현 한나라당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3년간 국가 경제를 망치고 부동산 정책 실패와 국론 분열로 서민을 고통에 빠뜨리게 한 `코드 정책' 입안자들에게 경제부총리와 교육부총리를 맡기려 하고 있다"면서 "이는 민심과는 정반대로 `코드 정책'을 오히려 더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청와대 참모 등 실패한 인사들을 대거 발탁하기 보다, 최고 전문가를 발탁하는 개각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도 “장관 임명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지만 해도 너무 한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김재두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5·31지방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받들어 내각 총 사퇴와 청와대 재편으로 새롭게 출발해도 모자랄 판에 실패한 정책 입안자를 또 다시 요직에 기용했다”며 청와대 ‘코드 인사’를 질타했다.
 
민주노동당도 노 대통령의 이번 개각에 대해 “정책 실패와 혼란에 대한 반성이나 책임을 묻기는 커녕 정권 후반기 친정 체제를 구축하려는 것 같아 어이가 없다”며 “총체적 난개각”이라고 비난하면서 “김진표 전 부총리에 이어 `황금박쥐'라는 국민적 문제 인사의 한 사람이며 또 한 명의 교육 비전문가인 김병준씨가 교육부의 수장이 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