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내 강력범죄 예방을 위해서는 CCTV(감시카메라)가 최고입니다.”
 
경기도내 일선 자치단체들이 각종 범죄예방과 시민들의 재산 및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범죄다발지역에 방범용 CCTV 설치 붐을 이루고 있다.
 
이처럼 자치단체의 방범용 카메라 설치가 느는 것은 민선 자치시대의 책임이자 의무로 점차 부각되기 때문.
 
16일 경기지방경찰청이 집계한 도내 시·군 방범용 CCTV 설치현황에 따르면 화성 65대, 부천 51대, 성남(분당) 35대, 고양·수원 각 20대, 군포 17대 등 14개 시에 모두 283대의 방범용 CCTV가 설치돼 있다는 것.
 
연쇄살인사건이 발생한 화성시가 가장 많은 CCTV를 설치했고 CPTED(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프로그램 시범도시인 부천이 다음으로 많았다.
 
지자체의 방범용 CCTV는 분당이 1997년 처음 설치했으며 2004년 군포, 의왕, 남양주, 이천 등 4개 시가 27대를, 2005년 안산, 과천, 구리 등 3개 시가 34대를 각각 설치했다.
 
올 들어서는 부천, 수원, 고양, 화성, 오산, 평택 등 6개 시가 187대를 신규로 설치했다.
 
또 올해 말까지 안양, 용인, 시흥, 광명, 양주, 동두천 등 6개 시가 65대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어서 점차적으로 방범용 카메라 설치가 도내 전지역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경기경찰청 관계자는 “사생활 침해 등 논란 이유로 주민 2/3 이상의 동의를 얻어 범죄다발지역에 방범용 CCTV를 설치하고 있다”며 “지자체에서 이를 설치함으로써 치안유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