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연세대학교 이전 문제를 놓고 토지활용 방안 등 개발계획에 의견이 엇갈려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16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최근 연세대학교 측과 송도국제화 복합단지 내 이전을 놓고 토지이용계획 조정 및 공공시설 설치에 대한 협의를 벌인 결과 뚜렷한 협의점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이날 협의를 통해 연세대 측이 송도지구 5·7공구 28만 평 부지에 대한 개발계획을 검토하면서 교직원을 위한 주거시설 건설과 함께 기반시설조성사업비 마련을 위해 역세권 지역의 상업용지 개발을 적극 요구했다고 전했다.

연세대 측의 이 같은 주장은 비록 송도지구 내 이전 부지를 평당 50만 원의 싼값에 매수하더라도 학교 및 주거시설 건축 및 기반시설 조성 등 각종 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역세권 상업지역 일대에 대한 개발권을 얻어 사업비를 충당하려는 의지로 보인다.

그러나 인천경제청은 현재 이 지역에 10여 개의 국내 유명대학이 유치의향서를 제출한 상태인 데다 이들 중 일부 대학을 이곳으로 유치해야 하는 입장에서 연세대 측의 입장을 수용할 경우 타 대학까지도 같은 조건을 주어야 한다는 부담 때문에 곤혹스러워 하고 있는 것.

인천경제청은 특히 최근 1·3공구 지역에서 NSC가 추진하는 국제업무단지 조성사업이 표류하면서 아파트 선분양으로 인한 특혜 시비까지 휘말리고 있어 연세대 측의 입장을 수용하기에 다소 부담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경제청의 관계자는 “연세대가 이전하는 지역은 국내·외 대학을 유치해 세계적인 IT·BT 및 국제학술단지로 조성할 계획이 돼 있는 지역”이라면서 “앞으로 연세대 측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원만한 해결방안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