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흥시가 자투리 여유자금의 효율적 운영으로 연간 2억5천만 원의 이자가 추가로 발생할 예정이어서 자금운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7일 시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일반회계와 특별회계의 지출대기성 자금의 통장잔액을 보통예금계좌가 아닌 알짜배기 예금으로 대체, 3개월 운영한 결과 5천만 원의 이자수입이 증대했다.

이 방안은 지난 6월 말 경기도에서 이자수입 증대방안을 주제로 실시한 경기도 연찬회에서 최우수 과제로 선정됐고, 오는 10월에 개최되는 행자부 주최 전국세외수입 업무 연찬회에 시흥시가 경기도 대표로 사례발표를 하는 영예를 안았다.

시 관계자는 “시흥시의 자금관리 혁신방안을 도내 각 시·군에 적용할 경우 연간 최소 50억 원 이상의 세입증대 효과가 있고 전국적으로 실시할 경우 수백억 원의 세외수입증대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했다.

경기도는 최근 시흥시의 자금관리 혁신방안에 대해 경기도 각 시·군에 자체실정에 맞는 계획을 수립, 자금운용기법을 적용토록 지시하는 문서를 시달한 바 있다.

앞으로 시는 경기도를 대표해 행정자치부 경진대회에 참석함은 물론 도내 김포시, 평택시, 동두천시, 화성시 등에 기법을 전수해 자금관리 방안을 도내 각 시·군과 전국 지자체로 전파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