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터미널은 해상교통과 육상교통의 접속장소를 중심으로 한 곳이다.
 
다시 말해, 항만터미널은 해륙교통의 접속점으로서 국내 교통망의 주요한 일부분을 형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나라의 교통망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터미널의 역할이 중요하다. 또한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을 연계, 매개하는 터미널 기능이 기초적인 것으로 돼 있다. 그리고 터미널 기능에 있어서는 상거래와 유기적인 관련이 잇는 유통기능이 주체적인 것으로 돼 있다.

해상교통의 면에서는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선박의 회전율을 제고하고, 터미널 코스트를 최소화하며, 선박의 운항 회전율 향상에 기여하도록 시설, 설비 및 집화, 하역, 수속 등의 태세를 정비하고 그 배후지와 연계수송을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해 해륙 일체화에 의한 종합적 수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항만은 전 교통체계에 있어서 주요한 터미널로서 해륙교통에 관계하는 사람, 화물의 유통합리화를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이같이 항만의 터미널 기능은 해상과 육상의 교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인천항은 이 같은 역할을 할 터미널이 없다. 인천항은 인천경제 활성화는 물론 항만발전을 위해 국제 항만 터미널 건설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것이다. 〈振〉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