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은 해륙수송의 연계장소로서 물자유통의 생산과 소비의 공간적, 시간적 간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연락조정의 역할을 한다. 또한 항만은 물자유통을 원활히 함으로써 생산력을 증대시키고 동시에 시장형성을 강화하고 소비를 충실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같이 항만은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해 물자유통의 합리화를 추진함으로써 시장확대와 생산력 증강에 의한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서 경제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특히, 원료의 수입과 제품의 수출을 해외에 의존하고 잇는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국민경제 발전상 생산면의 합리화와 유통면의 합리화가 크게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유통 비용의 감축에 의해 국제시장 경쟁을 타개해 시장을 확대하고 생산 유지 및 증대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때문에 항만의 기능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또한 항만은 일반 항만 기업의 유통 용역의 생산 판매의 장소로 이용되고, 이러한 용역의 생산 판매가 경제사회의 물자 유통·분배의 원활화를 가져온다. 항만은 이러한 용역의 생산 판매를 통해 지역경제의 확대와 지역간 상호교류 및 외국과의 무역증진 등 효과를 가져오게 되어 항만용역의 생산·판매면에서 경제적 기능을 하게 된다.

인천항은 최근 항만기능에 있어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경제적 효과를 얼마나 볼 것인가에 대해 재조명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싶다. 〈振〉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