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 사태 해결을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절충작업이 상당한 진전을 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존 볼턴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10일(이하 현지시간) 레바논 결의안이 11일 중 표결에 부쳐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볼턴 대사는 이날 장 마르크 드 라 사블리에르 유엔 주재 프랑스  대사와  만난 뒤 일부 쟁점에 대해 의견이 좁혀지는 등 결의안 절충작업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으며 내일 표결이 이뤄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필립 두스트-블라지 프랑스 외무장관도 지난 24시간 동안 매우 긍정적인 변화가있었으며 유엔에서 벌어지고 있는 결의안 절충작업이 더욱 빠르게 진전되길  희망한다는 말로 레바논 결의안 채택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 역시 24시간 안에 안보리 레바논 결의안에 대해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영국 총리실의 소식통이 전했다.
   
이와 관련, 유엔 소식통들은 미국과 프랑스가 국제평화유지군 배치 전까지 프랑스군 참여를 통한 레바논 유엔평화유지군(UNIFIL) 전력강화, 리타니강 이남지역에서 헤즈볼라 철수 등을 규정하는 선에서 타협을 본 것 같다면서 빠르면 이날 안에 잠정합의안이 도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들은 마거릿 베케트 영국 외무장관이 휴가를 중단한 채 뉴욕으로 오고 있으며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도 결의안 투표를 위해 안보리에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져 타결 임박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부연했다.
   
안보리 레바논 결의안은 적대행위 중단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이번 주 초 처리가 예상됐었으나 레바논이 결의안에 이스라엘군의 철군을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후 결의안 공동발의국인 프랑스와 미국  사이에 문구조정작업이 난항을 겪으면서  채택이 늦어지고 있었다.
   
프랑스는 레바논의 주장을 수용, 적대행위 중단과 함께 이스라엘군이  레바논에서 철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미국은 국제평화유지군이 배치될 때까지 이스라엘군의 레바논 남부 주둔을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