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고속도로 인천구간이 오는 2010년 직선화되고 서인천 IC에서 경제자유구역 청라IC 구간 왕복 8차선과 청라IC에서 원창JTC를 잇는 6차선의 새로운 고속도로도 개통된다.


시는 24일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실시설계 최종 용역보고회를 갖고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방안과 이 같은 계획을 확정하고 전체 사업비 7천657억 원 가운데 절반은 국비지원으로 충당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경인고속도로 서인천 IC∼인천기점을 일반도로화해 현재 인천항을 기점으로 한 인천∼서울간 경인고속도로의 종점은 청라지구인 서구 원창동으로 바뀌게 됐다.


새로 건설될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구간은 동서방향으로 6.7㎞이며, 직선화 구간에 포함되는 기존 가정오거리 지하차도는 없어지고, 지하 3층 깊이에 길이 1.7㎞의 경인지하차도(왕복 8차선)가 새로 생기게 된다.

특히 가정오거리 도시재생사업 구간은 다층 복합구조로 설계해 도로를 지하로 넣는 등 내부교통을 완전히 분리하고 고속도로 기능은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이번 사업에 다수의 지역건설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각 공구를 분할발주하고 참여조건도 완화하기로 했다.


시는 오는 10월까지 설계를 마치고 연말께 청라지구 구간에 대한 공사 발주를 시작으로 오는 2010년까지 단계적으로 경인고속도로와 관련된 사업들을 완료할 계획이다.


그러나 도시철도 2호선 계획 미결정으로 가정오거리 도시재생사업의 지연이 불가피한 데다 경인고속도로 직선화는 부족한 재원확보와 시공 방법 등을 두고 사업시행자인 토지공사 측과 의견차를 보이는 것 등은 해결해야 할 문제로 지적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