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가 물류체계를 대폭 손질하기에 나섰다. 도로중심 의 물류체계가 안고 있는 고비용, 저효율 문제를 대량·장거리 수송이 용이한 철도 및 연안해운 체계로 전환하고, 낙후된 물류를 혁신하기 위해 각종 제도개선에 나선다는 것이다.
 
이는 그 동안 경제개발 과정에서 ‘곁다리’ 정도로 홀대했던 물류부문을 중요한 산업의 한 축으로 인정하고 여타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주요 경쟁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과다한 물류비용으로는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은 물론 제조업이나 기타 서비스업의 국제경쟁력 확보도 쉽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물류부문에 대한 무관심과 이에 따른 낙후성이 해를 거듭할수록 제조업을 포함한 전 산업과 국민생활에 엄청난 부담요인이 돼 버렸다.
 
이번 대책의 요체는 그간 도로 중심이었던 수송체계를 철도·연안해운 중심의 대량·연계·장거리수송체계로 전환하는 것이다. 지난 90년 수송비 비중은 도로가 95%였고 철도와 연안해운은 각각 1.6%에 그쳤으며 t·㎞당 수송비는 도로 77원, 철도 39원, 해운 19원으로 역순이라는 것이 한국은행 등의 분석결과다.
 
정부의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은 수송비 절감, 물류시장 선진화, 물류흐름 효율화 등 3가지 방향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먼저 수송비 절감 차원에서 대량·장거리 물류는 철도가 담당토록 하고, 소량·단거리 물류는 도로운송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따라서 낙후된 물류시장 선진화를 위해서는 물류시장은 물류전문기업이 담당토록 해 제조업은 생산 활동에 전력투구할 수 있도록 하고, 물류 전문인력 양성, 물류 관련 규제를 개혁하는 등 물류흐름이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정보화, 표준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振〉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