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강화군은 금년 1월1일부터 시행된 어구실명제가 아직 정착되지 못하고 있어 어구실명제 정착을 위해 1천6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경인북부수협을 통해 7천500장의 어구표지판을 제작, 어민들에게 배부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본격적인 어업활동시기를 맞은 어민들에게 실명제 표지판을 부착, 계도하기 위해 이날부터 1개월간 2개 반 9명으로 단속반을 편성, 계도 및 단속에 나섰다.

군은 이번 계도기간 중 어구표지판을 부착하지 않은 경우 1차 확인서 징구로 훈방처리하고 2차 적발되는 경우에는 강력하게 처벌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어구실명제 정착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최근 들어 만도리어장 등 강화군 연안에서 규정된 어구틀수를 초과 설치하는 불법 어업에 대해서도 연안어족자원의 보호차원에서 강력히 단속할 계획이다.

규정된 어구틀수를 초과하는 불법 어업은 먼 바다로부터 연안으로 들어오는 어류의 이동 통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어족자원의 고갈은 물론 연안에서 주로 어업하는 영세 어민들의 생계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어족자원 보호를 위한 불법 어업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며, 어족자원보호를 위한 어업인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