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식품으로 각광받으며 시판중인 올리브유 제품 중 다수에서 발암 물질이 검출되고, 성장기 어린이들이 섭취하는 영유아식에서도중금속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한나라당 안명옥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06년 유해물질 선행조사 결과'에 따르면 총 41종 1천296개 식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133개 제품에서 발암물질, 중금속, 식중독균 등 각종 유해 물질이 검출됐고, 이중 기준을 위반한 부적합 건수는 16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판 중인 올리브유 제품 30개 중 9개 제품에서는 강력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적게는 1㎏당 0.03에서 많게는 3.17㎍이 검출됐다. 이 물질에 대해서는 현재 규제기준이 별도로 없고, 다만 식약청이 권고 기준으로 ㎏당 2㎍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 한 유명 식품회사인 A사의 올리브유에서는 ㎏당 3.17㎍의 벤조피렌이 검출돼 식약청 권고기준을 훨씬 넘어서며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와 관련, 식약청은 관련 제품 수거에 나서 현재 95% 가량을 회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결과 또 젤리류 식품 60개 중 3개 제품에서 역시 발암물질인 싸이클라메이트가 23~771ppm이 검출돼 모두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계란, 메추리알, 오리알 제품 61개 중에서는 10개에서 인체의 내성을 약화시킬 수 있어 검출돼서는 안되는 항생물질인 엔로플로삭신이 0.011~0.1ppm 검출된 것으로나타났다.
 
또 영유아식 19개 제품 중 6개에서는 중금속인 카드뮴이 0.014~0.05ppm이 검출됐다. 현재 국내에서는 카드뮴에 대한 별도의 규제기준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은 “국민의 식탁에 자주 오르는 식품에서 발암물질이나 중금속이 검출됐다는 점은 충격”이라며 “유해물질이 검출된 식품들 중 현재 유통중인 식품을 즉각 회수하고, 아직 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제품들에 대해서는 즉각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