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국정을 장악한 쿠데타 지도부가 언론 통제를 강화해 반발을 사고 있다.
   
군부는 쿠데타 직후부터 검열을 실시하고 보도지침을 내린 데 이어 쿠데타에 비판적인 내용을 보도하는 외국 TV 뉴스 채널과 지역 라디오 방송의 송출을 중지하는 등 언론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왕정을 모독하는 외국 언론에는 즉각 보복조치를  취하겠다고  협박하면서 갈수록 강화되는 언론 통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쿠데타 지도부인 '민주개혁평의회'의 부대변인인 타윕 넷니얀 소장은 지난 23일 3시간에 걸친 평의회 회의 직후 "군부 지도자들이 왕정을 모독하는 보도를 한 외국 언론 기자에 대해 즉각적으로 보복 조치를 취할 것을 외무부에 지시했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타윕 부대변인은 그러나, 이 외국언론사나 기자가 누구인지와 어떤 보복을 취할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그는 "이 같은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태국에  주재하고 있는 외교관들을 다시 소집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태국에서는 국왕을 모독할 경우 최고 15년의 징역형에 처해진다.
   
군부는 또 탁신 치나왓 전 총리의 고향인 치앙마이 등 북부와 북동부의 지역 라디오 방송국 100곳에 대한 송출을 지난 21일부터 중단시켰다. 탁신의 정치적 기반이 강력한 이 지역의 라디오 방송국이 쿠데타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을 보도한 이후 이 같은 조치가 취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쿠데타 직후 송출을 중단시킨 CNN과 BBC 등 외국 뉴스 채널은 21일부터  재개됐으나 지금도 태국 쿠데타에 관련된 소식이 나오면 정지화면으로 뉴스  방영을  막고 있다.
   
앞서 군부는 쿠데타 직후부터 언론 검열을 실시, 일방적인 군부의 성명만을  보도하게 했으며 지난 21일에는 육군본부로 언론사 사장단을 불러 보도지침을  전달했다.
   
태국 TV '채널 11'의 카루나 부아캄스리 여성 앵커는 AP 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뉴스를 전달하는 동안 총을 찬 군인들이 스튜디오 밖을 어슬렁거리는 모습을 보고 무서웠다"고 말했다.
   
탁신 재임 시절 협박과 간섭을 받아온 태국 언론은 또 다른 형태의 압력과 규제의 틀 속에 갇혀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프랑스에 본부를 둔 '국경 없는 기자회'는 성명을 통해 "무혈 쿠데타가 언론 통제로 회귀한 것을 개탄한다"며 "군부는 지체 없이 기본적인 자유 특히 완전한 언론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