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의정부시 상계장암지구 도시개발 사업지구에 위치한 골재 업체의 지장물 등에 대한 보상액 인상요구로 공사가 지체되자 주민들이 대책마련을 촉구하며 반발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상계장암지구재입주자대표회의 주민 70여 명은 26일 오전 11시께 의정부시 장암동 A환경 앞에서 골재 반출입 차량을 4시간 가량 봉쇄한 채 업체의 조속한 이전을 요구했다.

이날 주민들은 "A환경이 지난 5월 토지보상금으로 수령한 230여억 원 외에 지장물 및 영업권에 대한 별도의 보상금 인상을 요구하며 이전을 미뤄 공사가 지연된다"며 조속한 이전을 촉구했다.

또 "만약 공사가 하루라도 지연될 경우 하루 평균 3천600여만 원의 공사비가 주민들의 몫이 된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관할청에서는 어떠한 대책도 내세우지 못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A환경 관계자는 "수용재결 과정에서 시가 50억 원 대의 기계를 감정업체에 의뢰한 결과 22여억 원으로 평가받았다"며 "하지만 시공업체인 B공사 측에서는 감정평가액 중 11여억 원 만으로 매수를 결정해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해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B공사 관계자는 "A환경에 쌓여 있는 골재량만 20만 t 이상으로 이를 치우는 데만 60여 일 걸릴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더 이상 착공을 늦출 수 없다"며 "대집행 영장을 발부받아 추석 이후에 행정대집행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해 행정대집행을 두고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의정부시와 B공사는 서울 노원구 상계동 1200-1, 의정부시 장암동 386번지 일대 등 330필지 26만8천490㎡에 2천397가구 규모의 상계장암지구 아파트단지를 올해 6월 착공, 오는 2008년 12월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