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의 유래

추석의 기원이나 유래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힐 수는 없지만 고대로부터 있어 왔던 달에 대한 신앙에서 그 뿌리를 짐작할 수 있다.
 
고대사회에 날마다 세상을 밝혀 주는 태양은 당연한 존재로 여겼지만 한 달에 한 번 만월(滿月)을 이루는 달은 고마운 존재였다.
 
밤이 어두우면 맹수의 접근도 알 수 없고 적의 습격도 눈으로 볼 수가 없기에 인간에게 있어 어두운 밤은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인 가운데 만월은 인간에게 있어 고마운 존재였고, 그 결과 만월 아래에서 축제를 벌이게 되었다
 
이렇게 발생한 추석은 `예기(禮記)'의 `조춘일(朝春日), 추석월(秋夕月)'에서 나온 것이며, 중추절(仲秋節)이라고 하는 것도 가을을 초추·중추·종추 3달로 나눠 음력 8월이 중간에 들었으므로 붙은 이름이다.
 
그러나 우리 한국의 고유명절인 추석은 `가윗날'이라 부른다.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따르면 왕이 신라를 6부로 나눴는데 왕녀 2인이 각 부의 여자들을 통솔해 무리를 만들고 7월16일부터 매일 일찍 모여서 길쌈, 적마(積麻)를 늦도록 해서 8월15일에 이르러서는 그 성과의 많고 적음을 살펴 진 쪽에서 술과 음식을 내놓아 승자를 축하하고 가무를 하며 각종 놀이를 했는데 이것을 가배(嘉俳)라 했다.
 
가배의 어원은 `가운데'라는 뜻을 지닌 것으로, 음력 8월15일은 대표적인 우리의 만월 명절이므로 이것을 뜻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또 진 편에서 이긴 편에게 잔치를 베풀게 되므로 `갚는다'는 뜻에서 나왔을 것으로도 유추된다.
 
동양 3국 가운데 우리 민족만이 이날을 민족적인 대명절로 여기는 것은 우리 민족과 달의 명절이 유서가 깊다는 것에서 엿볼 수 있다.


◇추석 상차림

우리나라에는 예부터 `오월 농부, 팔월 신선', `일년 365일이 더도 덜도 말고 팔월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이 있다.

이는 오곡과 과일이 풍성해 마음이 넉넉한 계절인 팔월 한가위가 1년 중에서 가장 으뜸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좋은 날, 많은 사람들이 지내는 예가 있으니 이는 다름 아닌 차례다.

차례에서는 신위를 상좌인 북쪽에 놓는다. 경우에 따라서 북쪽에 놓을 수 없더라도 신위가 놓인 곳을 북쪽으로 한다. 상례(喪禮)에서 죽음이 확인되면 죽은 이의 머리를 북쪽으로 향하게 한다.

음식의 경우 대추는 동쪽, 밤은 서쪽에 놓는다는 동조서율(東棗西栗),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놓아 과실의 배치가 울긋불긋함을 피하려 했다는 홍동백서(紅東白西), 그리고 대추, 밤, 감, 배 순으로 놓는다는 조율이시(棗栗梨枾)가 있다.

대체로 과일의 제수 그릇 수는 짝수만큼 놓도록 돼 있다. 이는 땅에 뿌리를 둔 지산(地産), 즉 음산(陰産)이기 때문에 음수인 짝수로 한다. 그리고 한 제기에 과일을 올릴 때는 귀함을 뜻하는 양(陽)의 수인 홀수를 놓았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과일 가운데 복숭아는 요사스런 기운을 몰아내고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전해져 사용하지 않는다.

두 번째 줄에는 삼색 나물과 식혜, 김치, 포 등이 올라가는데 이때 삼색 나물의 삼색은 역시 귀함을 뜻하는 양(陽)의 수인 홀수다. 김치도 희게 담근 나박김치만을 올리며 대개 차례 상에 올라가는 음식에는 소금 이외에 많은 양념을 쓰지 않는다.

세 번째 줄에 오르는 전과 적은 술 안주다. 생선 중에 장어는 올릴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장어가 용(龍)을 상징해 왕조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머리와 꼬리가 분명한 제수를 올릴 때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는 두동미서(頭東尾西)를 따른다.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따라 동쪽은 남쪽과 더불어 양의 방향이다. 동쪽은 해가 솟는 곳으로 소생과 부흥을 뜻하므로 머리를 동쪽에 둔다. 반면 해가 지는 서쪽은 동쪽과 반대되는 암흑과 소멸을 상징하므로 꼬리는 서쪽을 향하도록 한다.

네 번째 놓인 탕은 어탕, 육탕, 계탕 이렇게 3가지 탕을 올린다. 땅에 뿌리를 박지 않은 고기나 생선은 하늘에서 얻어진(天産) 것이기 때문에 같은 줄에서는 양(陽)수인 홀수로 놓는다. 그리고 탕은 건더기만을 떠서 놓는데 조상들이 잡수시기 편안하게 한다는 의미가 있다.

다섯 번째는 메(밥)와 갱(국)을 신위 수대로 올린다. 제사 때 신위에 바치는 쌀밥을 메라 하고 국은 갱이라고 한다. 메는 특별히 되게 하는데 이것은 쌀의 본래 모습에 가깝도록하기 위해서다.

이때 메와 갱을 올리는 위치는 우리가 밥과 국을 놓는 위치와 정반대다. 즉 밥이 서쪽, 국이 동쪽이다. 이를 반서갱동(飯西羹東)이라 한다. 이는 산자의 세계와 죽은 자의 세계가 다름을 의미한다.

◇추석 민속놀이

가윗날은 한국의 고유한 명절로 오래 전부터 인식돼 와 수확의 경축적 의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별로 풍성하고 다채로운 민속들이 나타난다.
 
전국적으로 다양한 놀이가 전승되고 있어 호남 남해안 일대의 강강술래와 소먹이놀이, 소싸움, 닭싸움, 거북놀이 등은 농작의 풍년을 축하하는 의미가 있으며, 경북 안동지방의 가마싸움도 전해지고 있다.
 
가윗날에는 농삿일로 바빴던 일가친척이 서로 만나 하루를 즐기는데 특히 시집간 딸이 친정어머니와 중간 지점에서 만나 반나절을 함께 회포를 풀고 가져온 음식을 나눠 먹으며 즐기는 것을 반보기라고 한다.
 
추석을 전후해 반보기가 아닌 `온보기'로 하루 동안 친정나들이를 하는 것은 여성들에게 큰 기쁨이었다.
 
오늘날에도 민족대이동이라 할 만큼 몇 천만 명이 고향을 찾아 일가친척을 만나고 조상의 음덕을 기리는 것 역시 커다란 기쁨이기 때문일 것이다.
 
▶강강술래 = 해마다 음력 8월 한가윗날 밤에 곱게 단장한 부녀자들이 수십 명씩 일정한 장소에 모여 손에 손을 잡고 원형으로 늘어서서 `강강술래'라는 후렴이 붙은 노래를 부르며 빙글빙글 돌면서 뛰며 노는 놀이로 지난 1966년 중요무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됐다.
 
강강술래를 할 때는 목청이 좋은 여자 한 사람이 가운데 서서 앞소리를 부르면, 놀이를 하는 일동은 뒷소리로 후렴을 부르며 춤을 춘다.
 
강강술래의 유래로는 임진왜란 시절.
 
당시 삼도수군통제사인 이순신 장군이 군사를 거느리고 왜군과 대치하고 있을 때 왜군들에게 해안을 경비하는 우리 군세의 많음을 보이고, 왜군이 우리 해안에 상륙하는 것을 감시하기 위해 부근의 부녀자들로 하여금 수십 명씩 떼를 지어 해안지대 산에 올라가도록 하고, 곳곳에 모닥불을 피워 놓고 돌면서 `강강술래'라는 노래를 한 것에서 비롯됐다.
 
전쟁이 끝난 뒤 그곳 해안 부근의 부녀자들이 당시를 기념하기 위한 행사로서 `강강술래' 노래를 부르며 놀던 것이 전라도 일대에 퍼져 이 지방 특유의 여성 민속놀이가 됐다.
 
`강강술래'라는 말은 한자의 `강강수월래(强羌水越來)'에서 온 것이 아니라 우리말에서 유래하는 것이다.

`강강'의 `강'은 주위·원(圓)이란 뜻의 전라도 방언이고, `술래'는 한자어로 된 `巡邏(순라)'에서 온 말로서 `경계하라'는 뜻으로 `주위를 경계하라'는 당시의 구호인 것으로 추측된다.
 
▶거북놀이 = 수숫대를 벗겨 거북의 모양을 만든 다음 그 속에 2명이 각각 앞뒤로 한명씩이 들어가서 마치 거북처럼 집집마다 찾아다니면서 노는 놀이이다.
 
거북 앞에는 거북몰이가 거북의 목에 줄을 매어 끌고 가고, 그 뒤에는 농악대 꽹과리·북·소고·짚장구 등 타악기를 치면서 동네를 한 바퀴 돈 다음 비교적 부유한 집을 찾아간다.

이어 농악대가 농악을 울린 다음 거북몰이가 “이 동해 거북이 바다를 건너 여기까지 왔습니다”라고 하면, 주인이 나와서 “여기까지 오시느라고 수고가 많았습니다. 어서 들어 오십시오” 한다. 그러면 그 집 마당에서 한바탕 춤을 추면서 논다.
 
이 때 일행 가운데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이 “거북아 거북아 놀아라/만석 거북아 놀아라/천석 거북아 놀아라/이 집에 사는 사람 무병장수 하사이다/이 마을에 사는 사람 무병장수 하사이다”라고 축복의 주사(呪詞)를 부르는데, 한 구절이 끝날 때마다 꽹과리를 친다.
 
그렇게 한바탕 놀다가 거북이 땅바닥에 엎드려 움직이지 않는다.
 
이때 거북몰이가 `쉬이'하고 손을 저어 춤과 음악을 중단시키고 주인을 향해 “이 거북이 동해 바다를 건너 여기까지 오느라고 지쳐 누웠으니 먹을 것을 좀 주십시오” 한다.

주인집에서는 떡과 과일, 술, 밥, 반찬 등 음식을 푸짐하게 차려 내놓는다.

놀이일행은 음식을 먹은 뒤 잠시 쉬었다가 거북몰이가 거북을 보고 “거북아, 음식도 먹었으니 인사나 하고 가자” 하면 거북이 집주인을 향해 넙죽 절을 한 후 한바탕 뛰어놀다가 다른 집으로 간다.

이렇게 차례로 큰 집을 돌아다니며 즐겁게 보낸다.

거북을 만드는 재료도 수숫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왕골이나 만초, 나뭇잎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거북놀이는 거북처럼 마을 사람들의 장수와 무병을 빌고 마을의 잡귀·잡신을 쫓는 데서 발생된 것으로 보인다.
 
▶소놀이 = 지방에 따라서 `소먹이 놀음', `소놀이 굿', `나무쇠 놀음'이라고도 한다.
 
소를 만드는 재료는 한지(韓紙)에 흙빛 색물감을 칠하고 들기름을 먹인 것인데 장년 두 사람이 들어갈 만하게 큰 소를 만든다.

그 속에 앞이 되는 한 사람과 뒤가 되는 한 사람이 들어가 허리를 구부린다.

그러면 뒷사람이 두 손으로 앞사람의 허리를 껴안고 소걸음같이 걸으며 한 사람의 소몰이꾼에게 끌려 같이 가는데, 뒤에는 일행으로서 농악대가 뒤따르며 마을의 여러 집을 돌아다닌다.

비교적 부유한 집을 찾아가서는 소 울음소리를 내고, 앞에서 소를 끄는 소몰이가 대문을 두드려 “이웃집 소가 배가 고파서 왔습니다. 짚여물과 쌀뜨물을 어서 좀 주십시오” 하며 소 울음 소리를 내면, 그 집 주인이 나와서 그 사람소와 일행을 대문 안으로 맞아들인다.

그러면 일행은 그 집 마당에서 한바탕 농악에 맞춰 춤을 추며 놀이를 벌인다.

한참을 놀고 나면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이 나오고 이들 일행은 밤이 늦도록 마을의 여러 집을 돌아다니면서 논다.

앞에 든 것은 경기지방의 예이지만 황해도 지방에서는 청년 두 사람이 궁둥이를 서로 마주 대어 엎드리고 그 위에 멍석을 덮어 씌우고는 앞이 되는 한 사람은 두 개의 막대기를 양손에 각각 한 개씩 위로 내어 들고, 뒤가 되는 한 사람은 한 개의 좀 기다란 막대기를 아래로 내리 들어, 마치 소의 뿔과 꼬리처럼 만들어서 논다.

▶가마싸움 = 8월 추석에 서당의 아이들이 편을 갈라서 바퀴가 4개 달린 가마를 앞세우고 양 편이 각기 상대편의 가마에 접근해 먼저 가마를 빼앗거나 부수면 이기는 놀이다.

싸움에 이긴 편은 그 해의 과거에 많이 급제한다고 해 풍악을 울리며 동네를 한 바퀴 돌면서 흥을 돋웠다.


◇추석 기간 동안 가볼 만한 문화행사

한해 농사를 마무리 지으며 하늘과 조상에게 감사를 지내는 것으로 전해 내려온 추석.
 
5~8일까지인 추석 기간 동안 인천지역 각지에서 열리는 문화행사는 고향을 찾기 어렵거나 부득이 집에서 추석을 보내게 된 가족들에게 알찬 시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휴기간 인천시민과 인천을 찾는 귀성객들에게 펼쳐질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알아본다.
 
▶5일(목) = 인천종합터미널 야외무대에서 은율탈춤보존회의 ‘귀성길 안녕히 다녀오세요’라는 테마로 다양한 공연을 볼 수 있다.
 
은율탈춤보존회의 ‘은율탈춤 탈사랑’, 박경미의 ‘전통무용’, ‘더 광대’ 등 평소 자주 볼 수 없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번 공연은 온 가족이나 친구들, 연인들이 함께 모여 전통문화의 향취에 흠뻑 젖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특히 은율탈춤은 1978년 중요 무형문화재 제61호로 지정됐으며, 다른 탈놀이와 마찬가지로 반주음악에 춤과 몸짓, 재담(才談)과 노래를 섞어 파계승에 대한 풍자, 양반에 대한 모욕과 조롱, 일부처첩(一夫妻妾)의 가정파탄을 담았다.
 
전체가 6마당으로 구성돼 제1마당 사자춤, 제2마당 상좌(上佐)춤, 제3마당 팔먹중춤, 제4마당 양반춤, 제5마당 노승(老僧)춤, 제6마당 영감·할미광대춤 등으로 돼 있으며, 가면은 모두 종이로 만들었는데 혹이 달린 귀면(鬼面)이다.
 
이밖에 오후에는 제기차기, 투호 던지기 등 전통 민속놀이도 즐길 수 있다.
 
▶6일(금) = 추석 당일인 6일에는 고향을 찾지 못하는 실향민들에게 민속예술을 보여줌으로써 고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시민들이 즐겨찾는 인천시 남구 수봉공원 민속놀이마당에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수봉공원 민속놀이마당에서도 인천종합터미널 야외무대에서 만난 은율탈춤을 볼 수 있으며, 또 인천국악예술단의 공연과 중요무형문화재 제11-2호 평택농악, 김수희 무용단 공연, 관객노래자랑, 투호던지기 및 제기차기대회 등 한국을 대표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7일(토) = 연휴 하루 남겨둔 7일에는 인천도호부청사에서 시민들이 직접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참여하는 행사가 마련된다.
 
공연마당에서는 풍물패 사물놀이, 삼현육각(화관무, 한량무, 교방무), 마임, 서해안 풍어제, 퉁소와 사자춤 등의 공연행사와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윳놀이, 송편빚기, 밤까기 등의 민속놀이 대회가 진행된다.

또한 투호놀이, 널뛰기, 전통혼례복 이고 사진찍기, 다듬이질, 맷돌돌리기, 팽이치기, 굴렁쇠 굴리기, 탈써보기, 연날리기, 지게지기, 절구질하기, 떡메치기, 목공예, 제기만들기 등 민속놀이 체험 행사도 병행된다.
 
예년보다 늦은 감이 있는 풍성한 가을 초입.
 
모두의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민족 대 명절 추석을 맞아 인천시내 곳곳에서 벌어지는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올 추석이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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