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둥실 떠오른 보름달과 가을 들녘에서 무르익어가는 오곡백과가 풍성한 한가위, 어느 해보다 긴 황금연휴마저 더해지면서 이번 추석을 맞이하는 사람들의 마음도 한결 여유롭다.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조상들의 얼을 되새기며 명절의 의미를 살리고, 즐거운 명절의 분위기를 더 한층 만끽하기 위해 우리 주변에서 열리는 다채로운 민속 한마당 잔치에 동참해 보는 것은 어떨까.
 
민족의 대명절 추석을 맞아 국내 최대의 테마파크 에버랜드가 한가위 민속한마당과 가족 운동회 등 다양한 손님 참여형 이벤트를 마련한 가운데 서울랜드와 수원 화성행궁, 경기도박물관, 한국민속촌, 부천 아인스월드 등에서 풍성한 체험행사를 준비했다.

◇에버랜드

에버랜드는 추석 명절을 맞아 지난달 29일부터 추석 연휴가 끝나는 오는 8일까지 열흘간 `한가위 민속 한마당' 축제를 펼친다.
 
올 축제는 손님들의 참여를 대폭 늘린 다채로운 공연과 함께 다양한 민속음식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 가족과 함께 에버랜드를 찾은 손님들이 보다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했다.
 
▶놀아보자! 남사당 놀이 = `남사당 놀이 한마당'은 `한가위 민속 한마당' 축제의 하이라이트다. 총 33명의 공연진들이 1시간에 걸쳐 어름(줄타기), 살판(땅재주), 버나(접시돌리기), 풍물놀이 등 남사당 놀이 6마당 중 가장 핵심이 되는 4개 마당을 공연한다.

(기간 : 10월3일~8일. 하루 2회 60분간. 장소 : 유러피언 광장)

▶민속 음식 한마당 = 에버랜드는 야외에 천막 등을 설치, 전통 장터 분위기를 재현하는 한편, 다양한 토속음식을 준비해 한가위의 분위기를 살린다.

(기간 : 9월29일~10월8일. 장소 : 카페테리아, 한가람식당)
 
▶한가위 타악 한마당 = 우리의 궁중음악인 수재천을 주제로 장고, 북, 징 등의 우리 전통악기와 함께 신디사이저, 봉고, 퍼쿠션드럼 등 다양한 서양 악기가 어우러져 색다른 음색을 즐길 수 있는 퓨전 국악공연.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전자악기를 이용해 네박자의 록 버전으로 재구성한 `아리랑'이다. 연주자의 몸에 센서를 달아 다양한 율동을 소리로 바꿔 음악을 연주하는데, 단순히 듣는 음악에서 벗어나 `보는 음악'이라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기간 : 9월30일~10월2일. 하루 2회 30분간. 장소 : 유러피언 광장)
 
▶한가위 가족 운동회 = 추석 연휴기간 중 방문한 가족들이 한가위 민속 경기를 겨루고 다양한 경품을 받는 행사로 온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손님 참여형 이벤트다.

`투호던지기', `제기차기', `굴렁쇠 릴레이' 등 5가지의 민속 경기를 펼쳐 높은 점수를 받은 팀에게 민속놀이 세트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기간 : 10월5일~8일, 하루 1회 30분간. 장소 : 유러피언 광장)

◇서울랜드

서울랜드 `한가위 특집 행사'에서는 풍성한 민속 공연과 함께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가 가득해 더욱 즐겁다.
 
▶민속공연 한마당 = 실을 짜는 작업에서 전통 놀이로 발전한 삼남지방의 길쌈놀이를 재현해 나들이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어 펼쳐지는 전통놀이 공연단의 타악기 공연에서는 흥겨운 우리의 전통 가락이 한가위 분위기를 한껏 돋운다. 마지막에는 모든 관람객이 함께 참여해 강강술래를 하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볼 수 있다.

(기간 : 10월5일~8일. 하루 2회. 장소 : 세계의 광장)
 
▶추석, 익스 퀴즈 米(미) = 한가위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는 실속만점 이벤트. 추석 명절과 관련된 퀴즈를 풀고 가을을 대표하는 오곡백과와 쌀을 상품으로 받아볼 수 있는 참여행사다.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해 즐거움과 더불어 실속도 챙겨갈 수 있다.

(기간 : 10월5일~8일. 하루 2회. 장소 : 세계의 광장 분수무대)
 
▶민속놀이 한마당 =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해볼 수 있는 참여행사다. 대형 윷놀이, 투호놀이, 제기차기, 굴렁쇠 등의 민속놀이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기간 : 10월5일~8일. 오전 11시~오후 5시. 장소 : 삼천리 동산·연꽃분수 주변)
 
▶외국인들을 위한 한가위 특별 할인 행사 = 서울랜드는 명절을 맞아 외국인들을 위한 한가위 특별 할인 행사를 9월30일부터 10월8일까지 진행한다.

(외국인 추석 Big3 : 1만1천 원, 외국인 추석 자유이용권 1만5천 원)

◇수원 화성행궁

수원 화성행궁은 10월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화성행궁 일원에서 전통줄타기, 무예24기, 장용영수위의식 등을 펼친다.
 
무예 24기는 정조대왕 시대에 체계적으로 꽃을 피운 민속전통 무예공연이며, 전통의상을 입어보고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사물놀이뿐 아니라 정조대왕의 친위부대인 장용영의 수위의식과 군례도 펼쳐진다. (☎031-228-4406)

◇한국민속촌

민속촌에서는 10월1일부터 8일까지 세시풍속을 즐길 수 있는 한가위 맞이 민속한마당을 마련했다.

한가위맞이 큰굿, 거북놀이, 성주고사, 떡 한마당뿐 아니라 가을농경체험장에서는 도리깨, 풍구, 키 등 추억의 농기구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표주박과 박바가지, 채색박인형만들기, 박터뜨리기 등 주체체험 행사도 열린다.
(☎031-288-0000)

◇경기도박물관

용인시 소재 경기도박물관에서는 10월1일부터 15일까지 널뛰기, 윷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 등 민속놀이와 북, 장구, 꽹과리, 징 등 풍물놀이를 연다.

2일은 휴관이며 한복을 입은 사람은 무료입장이 가능하다.(☎031-288-5400)

◇부천 아인스월드

부천 아인스월드는 10월3일부터 8일까지 가족과 함께 하는 투호놀이, 제기차기, 널뛰기, 윷놀이 이외에도 잔디광장 개장 기념으로 가족, 친구, 연인이 함께 할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밤에는 세계 건축물의 미니어처를 배경으로 한 통기타 가수의 공연을 준비했다.(☎032-320-6000)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