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북한의 핵실험 실시로 우려되는 외국투자기업의 이탈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다각적인 안심대책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도는 이번 북핵 사태로 조만간 경기도에 신규 투자 예정인 21개 외국인 기업이 투자를 기피하거나 이미 자본을 투자,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마저 자금을 회수해 제3국으로 이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를 무마시킬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다.

도는 우선 경기도에 투자한 889개 외국인 기업을 대상으로 안심하고 기업활동에 전념해 달라는 내용을 담은 도지사 명의의 서한문을 일제히 발송했다.

도는 서한문에서 “북한의 핵실험에도 불구, 대한민국의 국방과 안보는 튼튼하고 경제적, 사회적 안정 역시 굳건해 기업활동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경기도는 기업활동과 역량이 경기도에서 충분히 발휘되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또 경기도의 투자유치활동계획과 각종 지원제도, 투자환경개선사업 등에 대한 홍보활동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14일 수원 화성문화제 외투기업인 초청행사, 24일 경기도외투기업 창립총회, 11월2일 코트라 Invest korea plaza 개관식 등을 통해 경기도의 개선된 투자환경에 대해 홍보할 예정이다.

또 오는 15일부터 21일까지 유럽지역에 첨단기업 유치 실무단을 파견, 투자예정기업에 대해 안심하고 투자하도록 경기도의 방안을 설명하는 한편 신규업체와도 적극적인 투자유치상담을 벌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미국 유진사이언스, 일본 마쓰이금속 등 이달 말부터 11월 하순까지 예정된 4개의 외투기업 준공식을 활용, 외투기업에 대한 경기도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또 현재 진행 중인 화성 장안I, 파주 당동 외국인전용 임대단지 조성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외국투자기업에 대해 법무·회계·세무 등 기업경영과 관련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투기업 경영업무 지원시스템'도 조속히 구축, 내년 상반기부터 지원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북한의 핵실험 이후 외국인 투자기업을 대상으로 동향을 파악한 결과 대다수 기업들이 핵실험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지만 특별한 동요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그러나 외국인 투자기업들이 안심하고 기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외투기업에 대한 밀착지원과 투자환경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