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반도체·휴대폰·LCD 등 전 사업부문이 모두 실적 호조를 보이며, 전분기 대비 매출은 8% 성장한 15조2천200억 원, 영업이익은 30% 급증한 1조8천500억 원의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순이익은 LCD TV를 포함한 평판 TV 매출의 급성장세가 전체 해외법인들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져 2분기 2천900억 원 대비 증가한 5천400억 원의 지분법 평가이익을 달성하면서, 전분기 대비 45% 대폭 증가한 2조1천900억 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3분기에 호실적을 발표함으로써 올 2분기를 저점으로 본격적인 실적 회복세에 들어섰음을 보여줬다.

사업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반도체 부문은 전분기 대비 매출이 11% 성장한 4조9천100억 원, 영업이익은 30% 대폭 개선된 1조2천700억 원을 달성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26%로 지난 분기 대비 약 4% 포인트 증가했다.

반도체부문의 실적 호조는 PC, 통신부문 등의 메모리 수요 초강세 속에 일부 공급제약으로 인한 D램 가격 강세에 힘입어 가격 강세가 두드러졌던 DDR2 D램 생산비중을 높여 큰 폭의 이익 개선을 실현했다.

낸드플래시의 경우도 성수기를 앞둔 수요 증가로 가격이 안정세를 유지해 나가고 MLC(Multi Level Cell) 타입의 비중도 증가했다.

4분기에는 본격적인 성수기를 맞아 D램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낸드플래시도 대용량 메모리를 채택한 MP3·PMP·휴대전화 등 신제품의 본격적인 수요 강세가 예상된다.

또한 60나노 초미세 공정을 적용한 8Gb 낸드플래시 제품 비중이 증가하고, MLC 비중도 75%에 이르는 등 원가절감 효과가 더욱 확대돼 지속적인 성장 및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특히 내년도 메모리 시장 수요증가를 대비한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메모리 부문에 1조 원 규모의 추가 설비투자를 설정해 메모리 반도체 사업의 경쟁력이 내년에도 지속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