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당 상수원 유역 시·군에 대한 중복규제 철폐를 주장하고 있는 경기도가 정작 상수원 지역 주민지원사업 실적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 김종률(열린우리당)의원이 22일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현재 경기도에 배분된 주민지원사업비 전체 예산 987억 원 중 17.7%인 175억 원만 집행된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지난 2005년에도 전체 예산 975억 원 중 332억 원(34%)을 남겼으며, 2004년 역시 전체 예산 1천188억 원 중 317억 원(26.7%)을 쓰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주민지원사업은 상수원수질보전을 위해 재산권 행사상 불이익을 받는 주민을 대상으로 소득증대나 복지증진, 오염정화 사업 등을 추진하는 것으로 한강수계관리기금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이렇게 예산 집행률이 저조한 이유는 잦은 사업계획 변경이나 사업부지 미확보, 행정절차 지연 등으로 시·군과 주민들의 긴밀한 협력체계가 떨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 의원은 “주민지원사업이 저조해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는 주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지 못하고 있다”면서 “규제 완화만 주장할 게 아니라 주민지원사업의 효율성부터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