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9월 수출은 자동차 파업 타결에 의한 조업 정상화와 추석 연휴를 앞둔 수출물량 확대 등으로 수출액이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무역협회 경기지부가 최근 발표한 경기도 수출입동향 자료에 따르면 기아차 등 도내 자동차 업계의 7~8월 지속된 파업타결과 추석 연휴를 앞둔 업체들의 수출물량 확대, LCD패널의 수요확대에 따른 관련품목 수출 증가로 9월 경기도 수출액은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 58억3천만 달러에 수출증가율은 23.8%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무역수지도 8월 4천200만 달러 흑자에서 9월 4억5천500만 달러를 기록해 총 4억1천300만 달러의 수지개선이 이뤄졌다.

품목별로는 반도체(12.3%), 무선통신기기(-8.3%) 등 일부 주요 품목의 수출이 다소 부진했으나 자동차(93.3%), 평판디스플레이(651.1%), 동제품(103.0%) 등 기타 주력 품목의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 경기도 수출호조세를 견인했다.

국별로는 무선통신기기 및 LCD패널 수출확대로 대일 수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독일과 스페인 등 일부 선진국에 대한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 중국, 홍콩, 타이완 등 중화권 국가들에 대한 수출은 9월에도 꾸준히 증가했으나 증가율 자체는 상당폭 둔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월 경기도 수입은 고유가 및 원자재가 상승으로 인한 수입액 증가와 내수용 원자재 및 소비재 수입증가로 총 수입액은 53억7천만 달러, 수입증가율은 26.6%를 기록했다.

수입품목 중에는 기계류 중 반도체 제조용 장비 수입증가가 두드러졌으며, 천연가스, 동제품, 원유 등 원자재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한국무역협회 김학서 경기지부장은 “최근 북핵사태 등으로 인한 국가리스크 확대와 원엔환율 급락 등 수출여건이 매우 악화되고 있음에도 다행히 경기도 수출이 비교적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부장은 “앞으로도 이 같은 수출호조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의 신제품 개발 및 시장 개척 등 기업들의 수출확대 노력과 함께 경기도에서도 기업들이 수출지원 활동에 더욱 역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