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인천시가 획기적인 인사제도를 발표했다. 계획안에는 연공서열에서 벗어나 성과위주의 인사 체제와 공정한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혼용한 인사 운영, 실·국장 책임 운영 강화 등이 담겨져 있다. 희망보직제와 민간근무를 위한 휴직제, 시와 군·구 통합인사운영체제 등도 포함돼 있다. 획기적이다 못해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 등 민간분야에서는 이미 오래 전에 시행돼 오고 있는 인사제도지만 계급과 직위가 앞선 공직사회에서는 아직까지 시행이 어려운 인사제도이다. 그러나 인천시가 일하는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이 같은 인사제도 개선안을 내놓았다고 하니 앞으로 인천시의 행보에 매우 기대가 된다. 특히 안상수 시장이 민선4기 출범 당시 밝힌 인사시스템 개선을 통해 시가 추진하는 주요 사업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해 이 같은 계획안이 나왔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된다.

어느 조직이나 단체를 보면 그 조직에 맞는 인사제도가 있으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인사제도도 바뀐다. 그러나 그 같은 변화에도 변화지 않는 인사제도의 보편적 문제가 연줄로 통하는 줄서기 문화이다. 현 노무현 정부의 인사에서도 코드인사로 통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이는 아무리 좋은 인사제도를 만들어도 결국 이를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달려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인천시의 이번 인사시스템 계획안은 안 자체로는 매우 획기적이고 바람직하다고 본다. 문제는 이를 평가하고 적용하는 사람에 따라 또다른 부작용이 속출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한 철저한 감시시스템과 인사 부작용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담겨져 있어야 하는 대목이다. 인사제도 시행에 따른 전 구성원의 공감대 문제도 해결해야 할 사안이다.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구성원이 대다수를 차지한다면 시행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인사계획안이 발표된 지 몇시간이 안 돼 소나기만 피하면 또 흐지부지 될 것이라는 내용의 글이 게시판에 올라왔다니 그렇다. 시는 이러한 생각을 바꾸는 것이 이번 인사제도의 핵심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이도 묵과해서는 안 된다.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공직사회 전체가 수긍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만 한다. 이번 일하는 공직사회를 위한 인사시스템 개선안이 제대로 시행돼 그 몫이 인천시민들에게 돌아가길 기대해 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