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2일 북핵문제 해결 전략과 관련, “어떤 가치도 평화 위에 두지 않을 것”이라며 “평화를 최고의 가치에 두고 관계를 관리해 나가면 우리는 평화가 깨지는 일이 없도록 충분히 관리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에서 열린 외국인 투자유치 보고회에서 “북한 핵무기를 결코 용납하지 않고, 반드시 폐기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제한 뒤 “그러나 폐기를 위한 노력이 또 다른 어떤 충돌의 계기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 나가야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대통령은 “그래서 폐기할 때까지 매우 합리적이고 냉정한 판단을 통해서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마침내 남북관계, 동북아시아 전체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질서를 만들어 나감으로써 궁극적으로 핵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노 대통령은 “북핵실험으로 아무래도 안보위협 요인이 증가된 것은 사실”이라고 진단한 뒤 “그러나 이 문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과장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북한이 일방적으로 도발할 수 있을 만큼 현재로는 군사적 균형이 깨지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이 군사적 균형은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한국 군의 역량으로 한국국민의 역량으로 (군사적 균형을) 유지해 나갈 것이고, 아울러 굳건한 한미동맹을 토대로 한미동맹의 역량으로, 나아가서 국제사회의 역량으로 이 군사적 균형이 파괴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노 대통령은 또 “평화의 전략, 나아가 미래 동북아 공동체를 향한 통합의 전략은 결코 거역할 수 없을 것”이라며 “지금 표면적으로 상당히 대립된 여러 의견들이 한국에서 충돌되고 있어 정권이 바뀌면 큰 일이 나는 것 아닌가, 이렇게 보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그것은 정치적 상황이며, 지금 참여정부를 공격하기 위해서 하는 논리와 스스로 정권의 책임을 맡았을 때 할 수 있는 정책수단은 반드시 같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