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창현 방송위원장은 2일 “최근 여러가지 문제가 제기된 경인민방은 관련 의혹들이 말끔히 해소되기 전에는 허가추천을 해줄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5월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인민방의 개국 일정은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조 위원장은 이날 방송회관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경인민방 문제와 방송통신구조개편,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지상파 DMB(이동멀티미디어방송) 사업성 등 방송계 현안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조 위원장은 경인민방 사업자 선정과 관련, “경인방송은 현재 경인지역 민방사업자로 선정된 상태로 허가추천 절차가 남아있지만 최근 제기된 각종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기 전에는 허가추천을 해줄 수가 없다”면서 “방송위 차원에서도 자체 조사를 진행 중이며 조급하게 할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방통융합 추진 일정에 대해서는 “통합의 기본원칙은 기존의 방송위와 정보통신부가 해체되고 새로운 조직으로 창설돼야 한다는 입장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신분차등이 없는 1대1 통합이 원칙이 돼야 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일부 기능을 조정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최근 정통부에서 `IPTV는 기구통합 이전에라도 실시할 수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방송위의 기본입장은 방통융합 과제 중 규제체계 정립이 선결돼야 가능하다는 것이며 IPTV가 방송의 영역에 속한다는 방송위의 입장은 확고하다”고 덧붙였다.
 
조 위원장은 아울러 미국이 최근 FTA 4차 협상에서 국내 방송시장의 개방을 강력히 요구한 것과 관련해 “방송은 국가 주권과 직결되는 특별한 분야이며 방통융합 시대에 방송콘텐츠 산업은 미래 성장동력으로 중요한 문화산업이기 때문에 IPTV, VOD 등 방송이 개방 대상에서 제외되도록 관철시켜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끝으로 지상파 DMB 사업자의 사업성 논란에 대해 “서비스 개시 1년도 안된 시점에서 누적적자를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현재 지역DMB 사업자를 선정, 지상파 DMB의 조기 전국화를 통해 가입자가 늘어나면 1차적으로 사업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며 아울러 각종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과 콘텐츠 제작 지원 등 정책적 배려를 통해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