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공을 향해 날갯짓하는 신비로운 봉황의 힘찬 기운을 가슴에 안고 웰빙 환경 속에 학생들의 꿈을 실현시켜주는 비봉고등학교(교장 홍성영)가 `나라를 사랑하고(愛國)', `서로 도와(協同)', `내 고장을 일으키자(愛鄕)'는 교훈으로 푸른 꿈, 높은 이상을 펼치는 비봉인 육성에 모든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희망 경기교육 실현으로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육성에 앞장서며 지역 명문학교로 거듭나고 있는 비봉고등학교를 찾아가 본다.

◇교육목표

올 36회 졸업생을 배출한 비봉고등학교는 경기교육 지표와 기본 방향, 주요 시책 아래 학교의 교육 목표를 설정했다.

우선,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해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애국인'을 기르며,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다지는 교육을 통해 탐구력과 창의력을 갖춘 `능력인'을 기른다.

과학·실험·체육 교육의 강화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전문인'과 긍지와 믿음이 충만한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진취적인 `창조인'을 기르며, 미래 지향적인 교육 복지 환경의 구현으로 심신이 조화로운 `건강인'을 기른다.

◇교육사업 추진 방향

비봉고는 이 같은 핵심 교육목표 아래 학부모와 학생·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지역사회의 요구와 의견을 반영한 학교 교육목표를 설정, 추진하고 있다.

구 학년도 교육계획 분석 결과를 반영한 신 학년도 추진 과제 및 사업을 선정한 가운데 학생·학부모 요구와 지역사회 여건 분석 결과를 반영한 부문별 교육 계획을 수립,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교육목표 설정과 성공적 추진을 위한 부서별 협의 및 전교직원 연수 실시는 물론,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교의 예산 범위 내에서 인적·물적·재정적 지원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봉고는 부서별 긴밀한 협조로 교육목표 달성에 따른 업무 효율화를 높이고, 교육목표에 근거한 노력 중점, 특색사업을 세부실천 사항으로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장의 교육철학과 경영 중점을 반영한 2006학년도 학교교육 계획을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위원회를 구성, 다양한 의견수렴 및 계획에 적극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신입생 모집 단계부터 학교의 교육목적과 방침을 적극 홍보하고, 그에 호응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지원 요망 체제를 구축해 운영하는 한편, 기숙사 학생 지도에 역점을 두고 우수대학 진학률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교육 현황

비봉고는 화성지역의 우수학생 유치를 위해 지난 2000년 신입생 선발부터 내신성적 190점 이상은 기숙사 입소를 원칙으로 하며, 기숙사 입소시 식대(연 160만 원)를 지급하고, 내신성적 185점 이상 학생은 성적 장학생으로 수업료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인재육성의 산실인 기숙사의 경우 지난 86년부터 학교 정문 앞 일반 가정집을 임대, 사감교사 2명이 성적우수 학생 8명의 기숙사 생활을 담당한 뒤 95년부터는 교내에 건립된 기숙사(의정원)에서 홍성영 교장을 비롯, 전 교직원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사감교사 3명과 함께 130여 명의 학생이 긍지와 자긍심을 갖고 학업에 정진하며 향학의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00년 이전에는 비봉중학교 출신만 비봉고에 진학했으나, 최근 화성시 7개 중학교 출신 성적우수 학생의 비봉고 진학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서울대와 고려대 등 수도권 소재 대학에 58명이 진학, 농촌출신 학생에게 긍지와 자신감을 심어주고, 지역주민에게서 깊은 신뢰감을 얻고 있다.

이 같은 성과에 따라 최근 화성 뿐 아니라 수원 등 도심지역 성적 우수학생의 지속적인 영입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웰빙 교육환경 조성

비봉고는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웰빙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 공원화 사업계획을 수립, 매년 단계적으로 자연친화적인 교육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36년 전부터 정기를 이어받고 있는 `왕자봉'을 배경으로 자연 그대로의 풍경 속에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학교 환경조성사업이 꾸준히 지속되면서 현재 타 학교에서 볼 수 없는 수백 종의 꽃과 나무가 어우러진 공원 속의 아름다운 웰빙 교육환경이 탄생하게 됐다.

비봉고의 화단과 숲길, 자생화 학습원, 연못과 정자, 민속문화 배움터 등 교정 전체가 학생과 교직원의 정서 함양은 물론 바른 인성교육의 장으로, 지역주민들에게는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 풍요롭고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학생들에게 우리 꽃과 나무에 대한 자부심은 물론 자연보호 및 생태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학생과 주민이 함께하는 사진 전시회, 글짓기 및 사생대회 등 다양한 행사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비봉고는 이 같은 웰빙 교육환경 조성 결과 지난 10월 생명의 숲 국민운동본부와 산림청이 주관한 `함께 나누고픈 숲을 찾습니다'를 주제로 한 2006년 제7회 `아름다운 학교 숲 전국대회'에서 5개 선정 학교 중 `어울림 상'을 수상, 경기지역을 대표하는 가장 쾌적하고 아름다운 배움의 전당으로 평가받게 됐다.

비봉고는 이에 앞서 2001년 화장실 문화 정착을 위한 환경우수 학교 표창, 2002년 자연학습장 운영 교육감 표창에 이어 2003년 체험학습장 운영 주관교로 선정돼 아름답고 쾌적한 웰빙교육시스템 구축에 선도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성적 우수학생 지도

비봉고는 수학과 영어 교과의 수준별 이동수업과 함께 수학과 수준별 학습교재 제작 및 활용, 영어과 필수 단어와 문장 선정, 집중 지도, 각 교과 수준별 학습 지도안 제작 및 학교 홈페이지 탑재 등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준·능력별 소그룹지도 자료 제작, 활용 및 능력별 이동수업, 교육방송 활용 및 멀티미디어 학습 등 자기주도 학습의 효율적 운영, 기숙사 운영, 논술 및 심층 면접 시도, 각종 경시대회를 대비한 심화지도 등을 전개하고 있다.

비봉고는 이밖에 세계화 시대의 시민육성을 위해 일본 미나토가와 대학(1998년)과 천리대학(1980년), 뉴질랜드의 CSM College(2005년) 등 해외 대학과 유학시 학자금·주거비 지원 및 특전에 대해 자매결연을 맺고 지금까지 20명의 학생을 진학시켰다.

◇학급 편성 및 시설현황

비봉고는 총 1천100여 명의 학생이 80여 명의 교직원과 함께 자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캠퍼스에서 각 학년별 인문사회·자연과정(보통과)과 상업과정(사무자동화과), 공업과정(산업디자인과)으로 나눠 각 분야에서 향학의 열을 불태우고 있다.

교내에는 교실 36실과 컴퓨터 실습실 4개, 과학 2개, 음악·미술·가사·어학실 각 1개, 산업디자인과 실습실 5개, 수준별 교실 4개 등 교육시설과 함께 체육관, 도서실, 연구실, 자료실, 상담실, 구내식당, 기숙사, 보건실, 회의실, 교직원 휴게실 등 다양한 웰빙시스템으로 최고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 93년 경기도내 고교 중 최초로 산업디자인과를 설치, 그 동안 한국청소년 디자인 전람회와 전국디자인 공모전 등 전국대회에서 은상과 동상 등 다수의 입상과 함께 매년 디자인작품전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디자인 산업분야에 적응할 유능한 디자인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연혁〉

-1960. 7. 25 학교법인 일지학원 설립인가

-1967. 10. 5 비봉농업고등학교 설립인가(3학급)

-1968. 3. 4 비봉농업고등학교 개교 1학년 1학급 편성

-1972. 8. 2 비봉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1991. 9. 20 학교증설인가 상과 2학급(보통과 21학급, 상과 6학급)

-1992. 3. 1 비봉종합고등학교 교명 변경

-1992. 9. 29 학교증설인가 산업디자인과 3학급

-1993. 7. 1 제5대 이사장 홍석보 선생 취임

-1993. 9. 23 유도장(일지관, 630평)준공

-1997. 12. 31 신축교사(45실, 1천480평)준공

-2002. 12. 31 국사관(460평)준공

-2004. 3. 2 실습실, 급식소 준공(518평)

-2005. 3. 9 비봉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2006. 2. 16 제36회 393명 졸업, 연인원 1만518명 졸업

-2006. 2. 28 기숙사(의정원, 460평)준공

-2006. 3. 1 제10대 교장 홍성영 선생 취임

-2006. 10. 19 제7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어울림상 수상

비봉고등학교 홍성영 교장 인터뷰

“비봉고등학교는 경기교육 지표와 기본 방향, 주요 시책 아래 학교의 교육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구현중점과 구현사업을 체계적으로 선정, 관련 부서에 배정하고 구체적 활동 계획을 수립, 교육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비봉고등학교 제10대 홍성영 교장은 “학교 교육목표의 구현 및 달성은 학교 교육계획에 따라 이뤄진다”고 강조한 뒤 `애국인', `능력인', `전문인', `창조인', `건강인' 육성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홍 교장은 “우리 비봉고는 모든 교육사업 및 활동 계획에 학생과 학부모, 지역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모두가 함께 `오고 싶은 학교'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홍 교장은 “요즘 점차 인성교육 설자리가 좁아지고 있는 가운데 진학의 열쇠가 되는 교과의 성적이 중시되는 풍토가 일반화되고 있는 고교에서 교과위주의 강의식·주입식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자연히 인성교육에 대해 충분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비봉고는 학생들에게 바르고 건전한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 특색사업의 일환인 `자기진로관리 및 인성노트' 작성에 따른 인성교육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

홍 교장은 이와 관련, “매월 학생 자신이 작성한 내용에 대해 급우간 구체적인 경험 나누기와 함께 인성교육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 진로·직업교육 및 인성관련 VTR시청 등 교육과 연계하고, 노트를 성실하게 작성한 학생과 우수지도교사에 대해서도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 교사들에게도 교사 1명당 학생 5명씩 매일매일 칭찬하고, 학생들도 교우들을 서로 칭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 학생 스스로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교장은 “학생들이 건강한 심신과 조화로운 인격을 바탕으로, 학문과 생활에 필요한 논리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기르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세계화·정보화 시대의 중심이 되는 유능한 비봉인 육성을 위해 앞으로도 전 교직원과 함께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