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제217회 경기도의회 정례회 도정과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에 나선 조양민(한나라·용인4)의원은 “한국교통개발연구원이 추정한 바에 따르면 경기도의 2004년 수도권 교통혼잡비용이 약 4조6천억 원에 달한다”며 “수도권 환승할인 지연으로 인한 경기도민의 육체적, 정신적 피해는 물론 경제적 손실이 크다”며 신임 김문수지사가 환승할인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신분당선 연장선 문제에 대해 “건교부와 신분당선 노선 문제로 갈등을 겪게 된 원초적 원인은 2004년에 발표된 `제2차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 수립 당시 건교부가 경기도와 사전 협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분당~수원 화서역'까지 신분당선 연장선 노선을 합의해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조 의원은 “최근 민간건설회사의 민자참여 제안으로 신분당선 연장선 공사 문제가 또 한 번 혼란에 빠졌다”며 “오랫동안 노선신설을 위해 노력해온 용인과 인근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1·2단계 공사구간의 동시착공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신분당선 연장선과 관련된 협의내용과 추진상황을 도민들에게 수시로 발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최근 경찰의 수사발표로 전모가 드러난 도내 154개 도로공사 부실 문제에 대해서는 “부실시공으로 인한 보수비용 증가는 물론이고 경기도내에서 엄청난 부정이 벌어졌다는 것은 경기도의 수치이므로 관련자 처벌과 재시공, 손해배상 등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경기도내 전체 시·군의 자동차 과태료 부과 및 징수 현황을 점검해본 결과 각 시·군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총 부과금액의 74%가 체납되고 있다”며, “과태료를 꼬박꼬박 내는 사람이 바보 취급 당하도록 방치해서는 안된다”며 관련 대책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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