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진춘)이 지원하는 경기도 중등과학 교과교육 연구회 동계 세미나가 지난 18~19일 1박2일간 경기도교직원안성수덕원에서 연구회(회장 천성덕 구운중학교 교장)를 비롯해 2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세미나 1부에서는 전남대 물리교육과 박종원 교수의 `전문가로서의 과학교사', 한국교원대 물리교육과 김중복 교수의 `아르키메데스는 부력에 대해 무엇을 말하였는가'에 대한 특강으로 이어졌다.

2부에서는 `과학수업 아이디어 공모를 통한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주제로 과별 예선을 거친 12명의 교사가 창의적 수업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발표자와 참가회원 중 희망자에 의한 상호 평가방식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물리교과는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한 파동 간섭·회절수업'을 발표한 경화여고 오성열 교사가, 화학교과에서는 `간단한 소품을 활용한 입체적 수업'을 발표한 선부중 박소영 교사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생물교과에서는 안법고 이병호 교사의 `눈으로 보고 혀로 느끼는 삼투압', 지구과학교과에서는 `레이저포인터로 설명하는 내행성의 시운동'을 발표한 주엽고 김정희 교사가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어 3부에서는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분과별로 4~6편의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분과별 협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연구회 관계자는 “연구회는 과학 수업개선을 위한 창의적 방법과 아이디어의 공모를 통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과학수업 아이디어 자료를 개발에 노력한 결과 50여 회원이 100여 점의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중등과학 교과교육 연구회에 관련 프로그램과 자세한 운영 내용 및 분과별 연수내용은 연구회 홈페이지(http://ksera.net)에 탑재돼 있으며, 책자 및 CD 자료에 대한 문의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