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산항의 항만노무공급체제 개편(노조상용화)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인천항은 인력배분 문제 등으로 사용주 측인 하역업체들간의 이견차를 보여 난항을 겪고 있다.

이는 사용주 측이 현행 노조임금을 맞추기 위해서는 적은 인원 고용을 원칙으로 잔여인력을 공영부두에 남겨 놓고 하역량이 많을 경우는 상용화에 동참하지 않은 잔여 노조원을 이용한다는 속셈 때문이다.

이같이 사용주 측은 어떤 구실이든 인원을 축소해 배정 받기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 측은 상용화 인력 배분 이후 잔여 인력이 많을 경우 공영부두나 사용주 측의 요청에 의해 일부 사별로 인력을 투입한다면 현재 모든 하역임금을 통합 평균 임금으로 지급해오던 임금제도를 유지하기가 어렵다며 최대한의 인력을 상용화로 전환하기를 원하고 있는 게 암묵적 사실이다.

이같이 인천항 노조 상용화는 인력배분에 진통이 따르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용주 측인 하역업체들이 이기심을 버리고 현재 상시 고용인력을 전부 수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리고, 잔여 노조원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영부두를 TOC(부두운영회사)화 해 많은 노조원이 상용화에 포함돼 안정적인 작업환경과 직장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다. 〈振〉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