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22일 당내 대선 경선 분위기가 조기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 대해 "경선 열기가 조기에 과열되는 것은 오히려 정권교체의 독약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경선관리 책임을 맡고 있는 강 대표가 대권후보 경쟁에 본격 나선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 손학규 전 경기지사에 대해 과열경쟁 자제를 당부하는 형식을 빌려 사실상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강 대표는 이날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대선후보가 토론회에 나가 강의를 하고 외국도 나가고 당의 진로와 정책에 대해 식견을 내주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런 과정에서 의원들이 `호부(好否)'를 갖는 것은 당연하다" 며 "그러나 선의의 경쟁을 넘어 경선 자체를 해치는 일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정주자에 노골적 으로 줄서거나 특정캠프에 가담하는 일 금지, 악성 루머 유포·비방 삼가, 대의원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지지호소 자제, 캠프별로 지역별 사조직 입회 강요 금지, 사무처 요원들의 줄서기 행위 금지 등 5개항을 제시했다.
 
강 대표는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은 좋지만 심하면 이적행위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에서 경고를 해 둔다며 (당과 경선 분위기를) 해치는 행위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