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16일 재개될 것으로 보였던 북핵 6자회담이 막판 변수로 18~19일께로 늦춰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복수의 외교소식통들이 전했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10일 “당초 의장국 중국의 제안대로 16일 개최되는 방향으로 상황이 전개됐으나 막바지 절충과정에서 다소 우여곡절이 생기고 있다”면서 “아무래도 16일 개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18일이나 19일 열리는 안이 유력해 보인다”고 말했다.
 
의장국 중국은 당초 16일 개최안을 제시했으나 북한과의 절충이 지연되면서 18일 또는 19일 개최안을 놓고 북측과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외교소식통도 “중국의 발표가 늦어지는 것은 북한과의 절충이 원만하게 이뤄지지 않은 때문”이라면서 “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하루 이틀 일정이 조정되는 것일 뿐, 6자회담은 성사될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미국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6자회담이 16일 오전 베이징에서 열릴 것이며 크리스마스 전까지 회의를 한 후 크리스마스 휴가에 들어갈 것'이라고 한 것과 관련, “상황은 다소 유동적인 듯하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달 28~29일 베이징(北京)에서 벌어진 북·미·중 회동에서 미국이 제기한 조기이행조치와 관련, 확실한 보장은 하지 않는 대신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이와 관련, “북미간에 이른바 조기이행조치에 대해 합의된 것은 없지만 논의해볼 수 있는 정도는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은 지난달 말 베이징 회동에서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미·북 양측에 독자 안을 제시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중국은 북한이 즉각 취할 수 있는 조치를 `핵시설 가동정지' 등으로 압축한 뒤 미·북, 일·북 국교정상화에 관한 검토회의 설치 등을 포함한 독자 안을 제출, `오는 16일 6자회담 재개' 방안을 끌어냈었다고 신문이 복수의 회담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지난달 28~29 양일간 베이징에서 있은 미·북·중 3자 협의에서는 구체적 성과를 중시하는 미국이 첫날 북한이 조기에 취할 조치로 ▶영변 핵시설 가동중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 수용 ▶핵 계획 신고 ▶핵실험장 폐쇄 등을 요구했다.
 
북한은 그러나 핵실험 강행에 따른 `핵 보유국'으로서의 처우를 원하며 미국측 요구에 대해 난색을 보였다.
 
이 때문에 중국이 다음날 회의에서 북한이 취할 조치를 핵시설 가동 중지와 IAEA 사찰 수용 등 2개항으로 좁힌 뒤 대신 금융제재 문제에 관한 검토회의와 6자회담 공동성명에서 밝힌 미·북, 일·북 국교정상화, 경제·에너지 지원 등에 관한 검토회의설치를 제안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