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정 국회의장은 11일 최근 일련의 국회운영과 관련,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민주노동당 등 여야 3당의 태도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
 
임 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의회민주주의는 다수결이 기본인데, 한나라당은 본인들이 주장하는 것을 무조건 관철시키려 한다"면서"이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다"며 먼저 전효숙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 동의안 파문 와중에서의 한나라당 태도를 문제 삼았다.
 
 그는 또"(전효숙 임명 철회는)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선택한 것"이라며 "(청와대에서 헌법재판관으로) 임명을 하면, 어쩔 수 없이 (직권상정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나라당이 사학법 재개정을 요구하며 임시국회 일정을 거부하는 것에 대해서도 "본인들이 다른 것은 다 미루고 예산안을 하자고 임시국회를 하기로 합의해 놓고, 이제 와 거부하는 것은 좋은 모습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정규직법 처리 과정에서 민주노동당의 본회의장 점거 등과 관련해서는"국민 10%의 지지를 받는 정당이 50%를 원하는 것이고, 이대로 가면 지지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면서"민노당이 국회의 기본적인 불문율을 무너뜨리려 하고있다"고 주장했다.
 
 임 의장은 우리당에 대해서는"너무 이상주의에 경도돼 있다"며"현실 적응력이 좀 떨어지는 것 같다"고 했다. 다만, "(여당의 현재 지지율은) 실망 지지율이기 때문에, 포텐셜이 더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전반적인 압축 성장 과정에서 정치분야가 발전하지 못해 정쟁이 끊이지 않는 한국의 의회 민주주의는 과거 선진국들의 17, 18세기 의회 민주주의와 같은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