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가 출범 이후 전문 인력을 보강했음에도 연구용역을 남발하고 있어 예산낭비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높아가고 있다.
 
12일 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출범과 동시에 `2006년도 경영전략 및 경영목표 설정’을 위한 용역을 인하대 등 총 4건을 발주했다.
 
공사는 또 올해도 인천대에 `민자유치사업의 체계적인 시행방안 연구용역’을 의뢰하는 등 모두 7건의 용역을 발주했다.
 
이에 출범 1년6개월에 불과한 공사가 지금까지 발주한 용역은 모두 11건, 액수로는 13억8천만 원에 이르고 있으나, 실무 반영율이 높지 않을 뿐더러 중복적인 발주도 많아 개선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공사가 지난 2005년 발주한 `인천항 내항 자동차 장치장 설치 및 운영방안’ 연구용역은 실무에 반영되지 못한채 사장되고 있다.
 
또 공사는 출범 첫해 경영전략 및 경영목표 설정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해 놓고, 올해에도 무려 3억1천493만 원을 들여 `인천항만공사 중장기 경영전략수립 연구용역’을 또
 발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공사는 올해 `인천항부두관리공사 경영진단 및 운영합리화 수립용역’을 실시했으나 현재 해양수산부가 다시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공사는 내년에 또 다시 10억8천만 원을 들여 8건의 연구용역을 추가로 발주할 방침이어서 예산낭비를 넘어 방만한 경영을 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게다가 공사는 출범 첫해 32억 원의 적자를 냈고, 올해에도 43억 원의 적자가 예상되는 데다 공사 출범이후 각종 항만 이용료 인상으로 항만업계가 울상인 가운데,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연구용역을 벌이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출범 초기라 조직의 기초와 비전, 방향을 설정하다보니 용역이 많아졌다”며 “앞으로 불필요한 용역을 줄이기 위해 심사위원회를 만들어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