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탄현 주상복합아파트 정·관계 로비내역이 담긴 달력이 확보됨에 따라 검찰수사가 한층 가속도를 내고 있다.
 
수원지검은 특수부는 12일 “시행사 K사 고문 김모(50)씨 측이 제출한 달력에 대표 정모(47)씨와 김 씨 등이 언제 어디서 누구를 만났는지와 골프장 및 부킹 시간이 적혀 있다”며 수사에 상당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음을 밝혔다.
 
검찰은 또 지난 8일 문제의 달력을 제출받음과 동시에 K사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 컴퓨터 2대를 압수해 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삭제파일 등이 있는 지 등을 정밀분석중이다.
 
이번에 압수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삭제파일 등이 확인될 경우 K사의 비자금 조성 및 정·관계 로비의혹의 전모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찰은 이 사건의 고소인인 K사 전 대표 김모(44)씨가 함께 이 사업을 추진하던 K사의 전신인 H사 회장에게서 위증혐의로 지난 8월 17일 수원지검에 고소를 당한 것으로 확인했다.
 
H사의 부회장이었던 김 씨는 회장 이 씨와 함께 탄현 주상복합아파트 사업을 추진하다 자금이 부족해지자 휴대전화 생산업체인 K텔레콤을 인수한 뒤 이 회사 명의로 579억 원 규모의 약속어음을 발행, 불법으로 주상복합아파트 사업에 사용한 혐의(횡령 등)로 지난해 9월 인천지검 특수부에 의해 구속기소됐다.
 
이에 따라 검찰은 K사가 주상복합아파트 부지매입시 토지주들에게 매입가격을 부풀려 지급한 뒤 차액을 나중에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또 당초 출국금지한 정 씨와 김 씨, K사 관계자 오모 씨 등 3명 외에 3명을 더 출금조치했다.
 
이들 3명 중에는 주상복합아파트 부지 매입과 관련된 인물을 비롯해 사업 추진과정에서 로비스트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도 포함돼 있으며, 문제의 달력에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이 K사의 비자금 조성 혐의에 대해 벌여온 내사자료 일체의 사본을 넘겨받아 문제의 달력과 비교작업을 벌이고 있다.
 
한편, 고양지청은 지난 5월부터 K사의 금융계좌를 압수수색, 내역을 조사해왔다.
 
김은성 전 국정원 2차장의 법원 탄원서에서 시작된 파크뷰특혜분양수사와 마찬가지로 로비달력이 이번 탄현 주상복합아파트 사건의 실마리를 제공, 파크뷰특혜분양사건의 배후인물인 K사 대표 정 씨의 로비행각이 다시 한 번 발목을 잡힐 지 주목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