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1일 예산안 처리와 사학법 재개정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종교계 지도자가 사상 유례없이 서른네분이나 삭발하는 비참한 현실, 위중한 사태를 집권 여당은 정신 차리고 들여다 봐야 한다"고 공세를 취했다.
 
김형오 원내대표는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귀가 있으면 왜 이분들이 온몸으로 재개정을 주장하는지 경청해보라"고 촉구하고 "열린우리당이 사학법 재개정에 조금만 마음이 있다면 1시간이면 고칠 수 있을만큼 논의가 됐는데 열린우리당 정체성 때문에 개방형 이사제를 논의하지 못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황우여 사무총장은 "사학법은 이른 바 개혁입법이라고 해서 대통령이 문제제기하고 추진했으므로 대통령이 결자해지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열린우리당은 19일 발표된 진보종교단체의 사학법 옹호 성명을 근거로 한나라당의 주장을 `일부 사학재단 옹호'라고 일축했다.
 
김한길 원내대표는 이날 당 고위정책조정회의에서 "일부 목사님들이 사학법 불복종을 선언한 데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말하고 "사학법을 지지하는 7개 종교단체가 공동으로 `종교의 이름으로 사학법을 흔들지 말라'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학법 때문에 종교계까지 양분되는 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일부에서 대통령도 사학법을 양보하라고 했다고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지난 여름 대통령께서 양당 원내대표에게 하신 말씀은 한나라당의 개방형 이사제 폐기 주장이 잘못됐다는 걸 전제로 부동산 대책을 위해 타협해달라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은영 제6정조위원장도 "한나라당이 소수 사학의 기득권만 살리다가 오만과 독선에 빠지는 게 아닌가 우려된다"고 말하고 "우선 정치적 절충을 통해 국민을 화합의 길로 모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