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대선의 해’가 밝았다. 여야 정당들도 저마다 새해 첫날 각각 단배식을 열어 올 12월 19일 치를 대선에서 승리할 것을 결의했다. 하지만 대선까지는 시기상으로 불과 1년이 채 남지 않았지만 그 과정 자체는 대장정이 예고돼 있다는 평가다. 대선후보가 하나둘씩 고개를 내밀면서 국민의 숱한 검증을 거칠 것이다. 환호성과 낙오에 대한 절망감은 어쩔 수 없는 각 캠프의 운명이다. 대선후보로서는 고행의 길이 지금부터 시작인 셈이다. 정치의 ‘불확실성’은 늘 있게 마련이지만 어느 때보다 변수가 많은 대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 합종연횡과 언제 어디서 불거질지 모르는 이변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대통령 선거가 임기 중 경제정책의 향배와 우리 사회의 진행 방향을 결정하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그 중요성을 새삼 거론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최근처럼 이념적 차이에 따른 사회적 마찰이 커지고 북한 핵실험 등이 발발함에 따라 경제 외적인 요인에 민감해져 있는 상황에서는 변수가 크다. 지난 대선의 경우 표심이 월드컵과 감성적 반미정서에 휘말렸다는 분석이 많다. 그리고 국민은 지난 4년간 그 결과를 고스란히 감수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만은 다를 것이란 게 정치평론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일시적 감정에 의해 좌우되는 일은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지난 대선을 통해 충분한 학습효과를 거쳤기 때문이다.
 
더욱이 지난 연말 이후 쏟아져 나오는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경제와 정책, 그리고 인물을 중시하겠다고 ‘표심’은 거듭 다짐했다. 유권자들도 정치권이 만들어 내는 민주 평화 개혁 등 선거 구도화에도 더 이상 현혹되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바람선거, 지역감정 편승 등 표심을 왜곡할 수 있는 다양한 ‘선거 기술’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이젠 표심도 무언가에 휩쓸리기보다 하루가 멀다 하고 치솟는 집값을 안정시키고,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지도자가 누구인지를 이성적 시각으로 냉철히 판단할 것이다. 정상을 향해 뛰는 주자들이 이러한 표심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국민들은 정치권이 유혹하는 지역주의나 포퓰리즘에 위대한 거부로 맞서 선거혁명을 연출해 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