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제2청은 지난 12일 관내 초등학교 독서논술 담당자 교사 328명을 대상으로 학교에서의 논술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서논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초등 독서논술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2008학년도 대입전형에서 논술고사를 확대 반영하고, 향후 증가 추세에 대비한 논술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어 학교교육과정에 구체적인 논술관련 단원이 미비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다양한 `독서논술 맛보기', `독서논술 재미 붙이기', `독서논술 활용하기' 방안에 대한 강의와 사례발표 등이 있었다.
 
제2청 김석희 교육국장은 “논술교육은 학교교육과정과 방과후 교육활동 등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전개돼 왔다”고 전제하고, “이번 워크숍은 학교교육과정은 물론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조직적이고 획기적인 논술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모색하는 매우 유익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정석희 독서논술 전문가 초빙 강연을 통해 초등학교 논술교육의 중요성과 교육방향을 모색하고, 각 지역교육청과 학교의 독서논술 가족캠프, 아침독서 10분 운동 실천사례, 독서의 달 행사 운영사례 등 현장의 사례 발표는 물론, 논술교수학습활동 발표 및 그 간 현장에서 개발 활용한 독서논술 지도자료를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