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우리당 우상호 대변인과 선병렬 의원 등 전당대회를 통한 대통합신당에 서명한 의원들이 1일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밝게 웃고 있다. 서명의원들은 초선 48명과 재선 8명 등 모두 56명이다./연합뉴스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은 1일 "2·14 전당대회를 원만히 치러 단순한 리모델링이 아니라 진짜 반성하고 거듭 태어나는 대통합신당을 추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전대에서 대통합 신당을 책임있게 결의하도록 탈당파 의원들을 설득하는 등 적극적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어 최근의 집단탈당 움직임과 관련, "탈당을 고민하는 분들의 마음을 이해하며 대통합신당으로 가는 채찍질로 받아들인다"며 "그러나 전대 준비위원회와 중앙위의 결단을 웃음거리로 만드는 것은 민주주의 대의와 원칙을 위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손자병법에 나오는 `상옥추제(上屋抽梯)'라는 어구를 인용, "지붕에 올라가는 사다리를 걷어차는 건 일종의 배신행위이자 국민과 민주주의에 대한 배반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신당추진 과정에서 대선주자들의 `2선후퇴'를 요구하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저를 포함해서 기득권이 있으면 모두 포기해야 한다"며 "그러나 책임성까지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