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올해 시민들에게 맛있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사업과 경제자유구역과 신도시, 도서지역의 용수공급, 풍납원수 확대 사용을 통한 원수구입비 절감 등 주요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과학적인 수질관리를 통해 시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생산공급과 정수시설 운영, 노후관 연차적 개량과 급수관리 과학화를 통한 유수율 제고, 저렴한 원수 확대 사용, 상수도시설 시민휴식공간 개방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한다.

 ▶상수도시설 시민휴식공간 개방 확대 = 상수도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개방 확대로 상수도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공원과 체육시설 등 시민휴식공간을 확대 개방할 계획이다.

 연희배수지 상부에 인라인트랙과 휴게시설을, 송현배수지 상부 역시 인라인트랙과 조깅트랙, 야외체력단련기구 등을 설치한다.

 또한 문학배수지 상부의 담장을 철거하고 안전난간과 미관형 담장을 설치하며 상수도시설 내에도 녹화사업을 통한 체육 및 휴식공간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유수율 제고를 통한 경영합리화 추진 = 누수방지를 위한 노후관 교체사업 확대 추진, 수자원 낭비 방지를 위한 누수탐사 추진, 사용량 증대를 위한 무수수량(누수가 된 이후의 수량 중 수입으로 징수되지 않은 수량) 저감 대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상수도사업본부는 유수율 목표 77.3%를 넘어선 78.1%의 실적을 달성했으며 향후 2015년까지 유수율 90%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안전하고 맛있는 수돗물 생산·공급 = 원·정수 수질관리 24시간 감시를 통한 수질의 안정성 확보, 최적의 정수처리 시스템 구축으로 수돗물 생산관리능력 향상, 수돗물 수질검사 강화 및 객관적 검증 등이 주요 골자다.

 이에 따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수질관리를 위해 풍납취수장 오일펜스를 설치하고 취수장과 정수장 원수 수질 24시간 감시와 수계별 수질자료 공유, 51개 항목에 대한 수질검사 강화실시 등을 실시한다.

 또한 생산단계별 수질 24시간 연속감시와 정수 탁도 목표관리제 운영, 정수 수질검사 항목 확대, 급수단계 수질관리를 위한 급수과정별 수질검사 등도 병행할 방침이다.

 ▶강화지역 상수도 인프라 구축 = 관광·휴양도시 조성과 연계한 체계적인 상수도 인프라 확충으로 도시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상수도 공급으로 강화군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오는 2009년까지 511억 원을 들여 송·배수관로와 가압장 1개소를 확충하고 강화사업소 청사는 오는 2008년까지 건축할 방침이다.

 오는 2008년까지 강화 및 용유, 영흥지역에 총 683억여 원을 투입해 상수도를 공급할 계획이다.

 ▶저렴한 원수 사용 확대 = 비교적 저렴한 풍납 취수원의 원수 사용을 확대해 원수비를 절감시키는 등 경영개선에 노력하는 한편 청라와 가정, 검단, 검암, 경서지구 등 서북부지역에 대한 용수에 대비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가기목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시민들이 신뢰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만들기 위해 정확한 검사와 수질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수돗물의 중요성과 안전성에 대한 대시민 홍보를 통해 상수도사업 합리화를 추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