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명 새주소 사업' 시행 첫날인 5일 새 주소 통합안내시스템 사이트(http://juso.go.kr)에 접속이 폭주하면서 오전 내내 마비, 네티즌들의 비난을 샀다.

 5일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서울, 인천 등 7대 광역 시·도의 대부분 지역을 포함한 101개 기초자치단체의 주소를 번지명에서 도로명으로 전환하는 `도로명 주소 표기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이날부터 발효, 적용됐다.

 이에 따라 새 주소 통합안내시스템 사이트를 마련, 누구나 새 주소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새 주소체계 도입은 지난 1996년부터 정부가 1천650억여 원을 들인 대규모 사업이다.

 그러나 법률 시행 첫날부터 네티즌의 접속이 폭주하면서 이 통합안내시스템 사이트에는 오전 내내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떠 있는 등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

 또 가까스로 초기화면이 열린 경우에도 화면이 깨져 있거나 서버 이상으로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접속이 돼도 속도가 턱없이 느려 네티즌들의 불만의 글이 게시판에 잇따라 올랐다.

 이는 관련 당국이 접속 폭주에 대한 준비를 전혀 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현재 이 웹사이트의 수용 가능한 동시접속자수는 250명 정도로 이날 오전 한때 동시접속자수는 2천600명이 넘는 것으로 당국은 추산하고 있다. 동시접속자수는 동시간대 웹사이트 이용자가 아니라 동시에 마우스를 클릭한 사람의 숫자다.

 시민 강영삼(45·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씨는 “인터넷을 통해 내가 사는 집, 내 직장의 주소가 어떻게 바뀌는지를 알아보려고 접속을 시도했지만 먹통이었다”면서 “새 주소가 아무리 좋아도 국민들이 사용치 않으면 정착될 수 없는데도 접속폭주에 대한 준비를 전혀 하지 못한 당국이 한심스럽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