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천연가스시설 주변 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하 지원 법안)에 안전성 확보를 위한 내용을 첨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하공전 양룡 교수는 지난 6일 열린 `인천 LNG기지 안전성 확보 및 지역 발전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제안서를 발표했다.

 (사)국제도시 송도포럼의 주최로 개최된 이날 행사에서 양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송도복합기지는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LNG인수기지, LPG저장시설, 송도자원환경센터가 들어선 종합적인 위험 시설물임에도 불구하고 안전에 대한 관계법은 제각각 적용받고 있다”며 이를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가칭 `송도복합기지 안전평가단' 구성을 적극 제안했다.

 그는 “LNG 및 LPG, 소각장 등이 개별적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있다”며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만큼 안전성 검사도 총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계 최대의 LNG저장시설과 위험성이 높은 대규모 LPG저장시설, 고온의 시설이 필요한 소각장이 한 단지에 존재하는 점을 감안할 때 서로의 안전성에 영향을 끼칠 것에 대비한 안전성을 평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선 지난 2005년 황우여(한나라당·연수구)의원이 대표 발의한 `지원 법안'에 대한 수정을 통해 안전성 확보를 위한 내용을 첨부해야 한다고 양 교수는 밝혔다.

 지원 법안은 인수기지로부터 반경 5km 이내의 주변 지역에 대해 `지역개발기본지원'을 비롯한 `도시가스요금보조사업', `주민복지지원', `기업유치지원사업' 등에 소요되는 재원 확보를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는 반면 안전성 확보를 위한 내용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유일의 복합단지에 맞는 안전 관련 법안 및 규정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양 교수는 주장했다.

 그는 “복합기지 운영 시 지속적인 안전점검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며 “시민들이 믿을 수 있는 안전시스템 구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토론자로 참석한 임규혁 한국가스공사 시설운영본부장은 “법령이 정하는 범위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