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내 일선 학교에서 정수기와 저수조 등 교내 음용수 시설 관리를 누가 담당해야 하는지를 놓고 교직원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2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도내 1천844개 초·중·고교 가운데 43%인 797개 학교는 교내 먹는 물 관리업무를 보건교사가, 27%인 505개 학교는 행정실에서 담당하고 있다.

  또 19%인 350개 학교에서는 보건교사, 영양교사, 행정실 등이 2∼3중으로 맡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일선 학교의 음용수 관리 체계에 일관성이 없는 것은 물론 책임자가 명확하지 않아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학교별로 음용수 관리 책임자들이 중구난방인 것은 교직원들 간 서로 업무담당을 회피하면서 학교장 등이 임의로 책임자를 지정,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교육청은 이날 일선 학교의 교장과 영양교사, 행정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열고 업무 담당자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 자리에서 행정실 관계자들은 “시설관리에 한해 업무를 맡겠다”, 영양교사들은 “급식소 차원의 먹는 물은 관리하겠다”며 자기 업무 영역을 한정했다.

  보건교사들은 이미 단체협약을 통해 “먹는 물 관리는 보건 영역이 아니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도교육청은 `물탱크, 화장실 및 정수기 등의 시설관리 업무를 보건교사에게 부여하지 않도록 하되 보건위생관리에 관한 사항을 적극 추진토록 한다'는 단체협약 사항을 따르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시설관리와 위생관리의 선이 분명하지 않은 상황에서 관련 규정을 명확이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학교장이 리더십을 발휘해 업무가 균형있게 분담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