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평택시 신장동 일대에 가스시설공사 계획이 잡혔지만 사유지 보상 문제에 막혀 공사 진행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최근 폭등하는 유가로 높아진 난방 에너지 사용 비용을 도시가스로 대체해 부담을 덜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주민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29일 평택시와 (주)삼천리에 따르면 2007년 가스시설 2개년 투자계획에 따라 신장동 영광아파트~k-55 후문 일대, 태광고 주변 등 신장동과 서정동 일대에 30억 원을 들여 도시가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그러나 100억 원에 달하는 사유지 보상 문제에 대한 실마리를 찾지 못해 현재 공사 진행이 어려운 실정이다.

 시는 올해 10억 원의 예산을 세워 사유지에 대해 보상할 계획이지만 보상비 규모는 토지 소유자들이 낸 소송에서 패소한 28억여 원(30필지)과 소송이 진행중인 30억여 원(24필지), 민원접수된 43억여 원(130필지) 등 101억여 원이 넘고 있다.

 특히 보상비에 대한 소송과 민원 접수가 더 늘어난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의 재원 마련은 한계가 있어 사유지 보상 문제가 공사 진행의 최대 걸림돌이다.

 이러한 사정에 따라 가스 공급을 받지 못하는 주민 피해는 물론 예산을 세우고도 일손을 놓고 있는 가스 공급 업체가 어렵게 세운 가스 공급 계획을 철회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주민 김모(40·신장동)씨는 “평택시가 보상비 재원을 마련하기 힘들다고 토지 소유자들에게 양해만 구해선 안된다”며 “국가에 지원을 요청하거나 보상비 재원 마련 방안, 토지 소유자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방법 등을 찾는 등 공사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삼천리 관계자는 “평택지역 관로부문이 14km에서 40km로 연장되는 등 지난해보다 3배 가까운 예산이 편성됐다”며 “토지 소유자들의 동의를 구해 가스 공급 시설을 설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대상 토지 소유자들의 보상비 재원 마련이 쉽지 않은 형편”이라며 “국가의 개발 사업에 따른 지원과 현재 평택시에서 용역을 준 구도심권 재정비 사업 결과에 따라 정리 사업이 이뤄진다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