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고건 총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소속된 경인지역 의원들은 19일 의원별로 상반된 자세를 보이며 20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청문회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인사청문위원중 경인지역 의원은 민주 정장선(평택을), 이종걸(안양 만안), 이호웅(인천 남동을) 의원, 한나라 전재희(광명) 의원 등 4명.
 
이중 민주 정장선, 이종걸 의원은 고 총리 지명자가 새로 출범하는 노무현 정권의 첫 총리로서 도덕적으로 큰 하자가 없다는 반면에 한나라 전 의원은 미리 얘기할 수 없지만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으며, 민주 이호웅 의원도 `따질 것은 따지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민주 정장선 의원은 고 지명자가 병역 등 일부 문제가 있지만 청문회를 통해 의혹이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남북문제와 대미 관계, 재벌정책, 경제·사회 개혁 등에 대해 새 대통령과 어떻게 조화를 이뤄나갈 지를 중점 질의하겠다고 말해 정책 검증에 주력할 것임을 피력했다.
 
이종걸 의원도 제기된 의혹중에는 다소 과장된 것도 있고, 사실관계가 확인이 안된 부문도 있다고 지적, 의혹 해명쪽에 무게 중심을 실었다. 이 의원은 고 지명자와 가족의 병역문제를 비롯, 고 지명자의 ▶79년 10월26일 ▶80년 5월17일 ▶87년 6월 민주화운동 때 행적, 재산문제 등에 대한 의혹을 규명함과 아울러 각종 정책 검증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호웅 의원은 정치행적과 병역 문제외에 장남회사와 관련된 의혹(장남 고진씨가 운영하는 벤처기업인 바로비전의 기업가치가 고 지명자가 서울시장으로 재직중일 당시 한때 1백30억원까지 치솟은 점) 등을 중점 추궁하겠다고 예고했다.
 
한나라당 전재희 의원은 각종 의혹은 물론 정책질의에도 치중할 방침이다. 북한 핵 개발 문제와 군 복무 4개월 단축 및 대북 뒷거래 문제, 비정규직과 주5일 근무제 등 노동문제, 북한산 관통터널 등 환경문제, 호주제 폐지 등 여성문제, 건강보험 재정통합문제와 낙태 사형 탈북자 등 인권문제 등을 두루 질문할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