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아 수출국이라는 오명을 벗고 국내 입양을 활성화하기 위해 각종 지원책을 마련했으나 경기도내 실적은 타 지역에 비해 저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30일 경기도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도내에서 이뤄진 국내 입양아동 수는 모두 52명으로 지난해 상반기 45명보다 다소 늘었으나 같은 기간 전국의 입양아동 수 724명의 7%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같은 추세라면 2004년의 109명, 2005년 110명, 지난해 111명 수준에서 10여 명 늘어나는 선에서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 1천100만 명으로 전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경기도에서 이처럼 입양실적이 저조한 이유는 홀트, 대한, 동방 등 국내 5대 입양기관에서 입양한 실적이 본부가 있는 서울시로 잡히기 때문으로 이들 기관에서 추진한 입양아동 수를 포함하면 올 상반기 도내 총 입양아 수는 전국의 16.7%인 121명으로 늘어난다.

 그러나 이같은 수치 역시 도내 인구 수(전국의 24%)에 비춰볼 때 여전히 낮은 것으로 타 지역에 비해 입양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고 입양아동을 키우는 데 드는 양육비와 교육비 등으로 인해 입양을 꺼리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정부는 현재 저조한 국내입양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입양요건과 절차를 완화하고 입양수속에 따른 수수료와 양육수당, 의료비까지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

 또 올해 1월부터 `국내입양 우선추진제'를 도입, 입양기관은 입양대상 아동에 대해 적어도 5개월 간 국내입양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도록 의무화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국내입양을 활성화하기 위해 양육수당을 지원하고 수수료도 면제하는 등 지원책을 펼치고 있으나 아직도 뿌리깊은 입양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사라지지 않았다”며 “그러나 3∼4년 전부터 국내입양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점진적으로 입양아 수도 늘고 있어 고아 수출국이라는 오명은 조만간 벗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