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이나 문화가 존재치 않는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 만큼 국내 시장은 열악하고 부정적인 시각이 팽배되어 있다. 전체적인 부재가 수십년 반복되다 보니 이제는 어디가 문제이고 어디부터 뚫어야 할지조차도 모르게 되었다. 불법 부착물을 ‘튜닝’이라는 용어로 통일해 사용하다 보니 ‘튜닝’자체가 부정을 대표하는 용어가 되었고 선진국의 훌륭한 사례를 소개되는 경우도 간과하는 경우도 많게 되었다. 분명한 것은 ‘자동차 튜닝’은 자동차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첨단 장치를 개발하고 활성화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분야라는 것이다. 더욱이 자동차 문화를 대표하는 모터스포츠를 활성화 하는 기반 기술을 제공하는 모태가 되는 중요한 분야이기도 하다.

  자동차 선진국이 지금까지 세계를 주도하는 이유도 그 기저에는 활성화되고 자유스러운 ‘튜닝’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이나 영국 등은 나만의 자동차를 합법적으로 만들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확실하고 사회 자체가 이를 인정하는 암묵적인 약속이 깔려 있다. 엔진과 변속기를 따로 구입하고 각종 부품을 직접 만들기도 하고 기성품을 붙이기도 하며, 성능 개선을 통한 업그레이드도 마음 놓고 할 수 있으며, 독특한 디자인과 기능으로 합법적인 번호판을 붙이고 길거리에 나오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여기에 적용한 기술은 모터스포츠의 레이싱 경기에 적용하기도 하고 결국에는 양산차에 적용되어 타국에 대한 기술적 우위와 원천 기술을 확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에 반해 국내는 제도 및 규정, 정부나 민간의 인식, 튜닝의 올바른 이해, 선진 외국의 선진 사례 소개, 사회 자체의 이해, 체계적 교육방법 등 모든 관련 사항이 부재되어 총체적인 문제라 할 수 있다. 이를 간파하고 전체를 보는 시각도 부족해 누구 하나 관심을 갖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나마 종사하는 기업인들이나 이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일부 자동차인들이 지속적으로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극히 미흡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진 외국과 같이 DIY를 통해 나만의 자동차를 합법적으로 제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자동차 생산량 세계 5위, 기술적 수준도 이제는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높아진 상황에서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이 이렇게 낙후되어 있다는 것은 매우 아이러니하다고 할 수 있다. 과연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미 나는 여러 번의 튜닝 세미나를 통해 각종 문제점과 개선안을 제시했다. 아마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부처인 건설교통부, 산업자원부, 환경부, 경찰청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하고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등의 공동체적인 인식도 필요할 것이다. 전국 약 6개 대학에 설치된 튜닝 관련학과를 고려해 교육인적자원부도 관여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관련부처가 모여 의논할 그 많은 사안 중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항목은 자유롭게 떼고 붙일 수 있는 드레스업 튜닝 부품과 퍼포먼스 튜닝 부품을 선정하는 일이다. 굳이 자동차 구조변경 검사가 없어도 자유롭게 탈부착을 자유롭게 함으로써 튜닝산업의 활성화를 우선 기하자는 것이다. 기준에 못 미치는 불량 부품이나 짝퉁 부품을 미리부터 단속하기 위해 부품인증제를 도입, 관리해야 한다. 미국이나 일본 등과 같이 직접 정부에서 추진하기보다는 관련 협회 등 비영리단체에서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따라서 가장 우선 해야 할 일은 정부 공인 협회를 결성하는 것이다. 이 단체는 순수한 비영리단체로서 산학연관이 관여해 조직되어야 하고 전문가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 단체를 통해 일반 튜닝 부품을 선정하고 인증마크 등 부품을 관리하며, 각종 불량품을 규제하며, 기준을 만들어 모든 튜닝관련 산업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동시에 각종 세미나와 공청회 등 사회적인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키고 외국의 좋은 사례를 지속적으로 소개해야 한다.
 FTA 등 머지않아 닥쳐올 물결을 고려해 이제는 서둘러야 하는 시점이다. 정부 당국은 관련 협회의 결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민간에서 제시하지 않으면 정부 차원에서 서두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재는 씨 뿌릴 수 있는 일구어진 밭이 아니라 사용불가능한 황무지 상태이므로 정부 주도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한 번 해보자. 적어도 3조 원 시장은 충분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