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

 각종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해 인천지역 산업 전반에 그 파장이 커지고 있다. 주물업계의 납품 중단에 이어 레미콘업계와 아스콘업계가 생산을 중단하고, 고철가격 상승 등 원자재가격을 둘러싼 중소기업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또한 건설업계 등 다른 산업으로 파급되는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확산되고 있다. 이번 원자재가격 급등에 따른 중소기업들의 반발은 원자재 가격이 크게 상승했음에도 대기업에서 납품단가를 인상해 주지 않는 데 원인이 있다 하겠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을 고스란히 중소기업에 떠넘기는 대기업들의 횡포에 중소기업들이 더 이상 참지 못하겠다고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원자재가격 상승은 이 밖에도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가격상승에 따른 매점매석 행위가 일어나 이로 인해 더욱 가격이 급등하고, 가격 담합으로 인한 불공정 거래가 성행하고 있다.

중소기업들의 이 같은 어려움에 지역 경제단체들도 힘을 모으고 있다. 납품중단 사태가 지역경제를 파국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관련 기관에 건의서를 제출하는 등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는 그제 긴급회의를 갖고 ‘주물업계 납품중단사태에 따른 비상대책TF팀’을 구성하고 정부의 대책 촉구와 대기업의 상생 발전과 고통 분담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는 건의서를 제출키로 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도 오늘 30여 개 협동조합 이사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갖는다.

이번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인한 납품 중단사태는 정부, 기업 모두가 나서야 한다. 민간 기업들 간의 상거래 행위에 대해 정부가 나서는 것에 부담이 뒤따를지도 모르지만 이번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납품중단은 산업계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워낙 크고 파장이 심각해 관련기관에서 나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매점매석행위와 가격담합을 막고 공정한 납품가격 책정을 위한 제도적 방안 수립과 중소기업 원자재 구입을 위한 특별자금 지원, 원자재 가격 안정을 위한 비축물자 확대 등 종합적인 대책도 정부가 검토할 사항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들도 상생관계 유지를 위해 서로 타협과 협의를 통해 해결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이것만이 이번 사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길이다. 정부와 대기업, 중소기업 모두의 지혜가 필요한 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